광화문광장~DDP~우이천 ‘환상의 서울’ 펼쳐진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구, 월계동신아파트 임대주택 전량 분양 전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스마트 안전관리 서비스’로 반지하 가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AI 행정 혁신’ 금천구, 행안부 정책연구 발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철·버스 기본료 800원으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내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이 적용되는 7월 1일부터 지하철과 시내버스의 이용거리를 합산해 요금을 내는 통합요금 거리비례제에 따라 지하철과 지선버스 및 일반 간선버스의 기본요금(10㎞)이 800원으로 정해졌다.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달리는 고급 간선버스는 1000원,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광역버스는 1400원,마을버스는 500원으로 기본요금이 책정됐다.단,고급 간선버스의 경우 주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완비되는 오는 10월까지 일반 간선버스와 같은 요금을 받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대중교통 요금체계 개편안을 마련,오는 14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열리는 공청회에 회부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버스의 경우 승객이 환승하지 않으면 거리에 관계없이 기본료만 내면 되지만 다른 버스나 지하철로 갈아타면 기본거리를 초과할 경우 5㎞마다 100원씩 추가로 부과된다.

지하철의 경우 환승과 무관하게 기본거리를 넘으면 5㎞마다 100원씩을 더 내야 한다.

요금 조정안에 따르면 단순히 기본요금만 비교할 경우 지금보다 지하철 25%,지선 및 일반 간선버스는 23.1%,마을버스는 25% 인상되는 것이어서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환승요금을 따로 안받기 때문에 환승하는 승객은 요금이 내려가는 혜택이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로 멀리 가면 요금이 비싸질 수 있지만 대중교통 이용자의 87%가 이동거리가 10㎞ 이내여서 큰 부담은 없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환승을 많이 하는 서민의 부담은 줄어든다.”고 말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우리가 기후위기 해결사”…성북구 등 동북4구, 기

“기후위기 대응·탄소중립, 미래세대 위한 중요 과제”

광진구, 구민 만족도 97.3% 긍정평가…민선 8기

생활환경 만족도 98.7%로 최고치 ‘5년 뒤에도 광진구에 살고 싶다’…95.7%

1만여명 참가… 중랑 ‘에코 마일리지’ 터졌다

1억원 적립… 서울 최우수구 선정

동대문구가족센터, 2025 가족사업 최종보고회 성료

올해 124개 사업·가족서비스 9000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