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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과열을 우려한 중국정부의 긴축이 국내 수출시장에 충격을 던지는 가운데 품질관리와 세계시장 진출을 꿈꾸면서도 중국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있는 수도권 한 신기술 가구업체가 돋보인다.

경기도 광주의 고주파 곡면성형가구 제조업체 ㈜벤텍퍼니처(www.bentek.co.kr)의 한기만(51) 대표이사는 “가구업체들이 해외 수입선이 요구하는 단가를 맞추기 어렵자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다투어 중국으로 진출하지만 공장이전이 능사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현지인들의 기술력과 원부자재의 품질이 떨어지고,현지에서 지불하는 근로자 연금과 각종 세금이 만만치 않은 데다 신기술이 유출될 우려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벤텍은 지난 1998년 광주 공장에 30억원을 투입,이탈리아에서 최첨단 고주파 곡면성형 설비를 도입해 설치했다.

두께 0.5~1.5㎜의 얇은 베니어판을 10∼30장씩 묶어 고주파성형기에서 순간고압(120∼1500㎏/㎠)으로 압축,다양한 곡면을 자유자재로 살린 식탁·장롱·침대와 소품가구 등 70여종을 생산하고 있다.

테이블의 경우 다리와 상판을 철제를 쓰지 않고 오직 목재로만 연결하는 등 목재가구를 제작해 가구의 선과 흐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인체공학적 구조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원자재인 나무의 활용도가 일반목재가구의 경우 30∼40%인 데 반해 80%에 이르러 ‘친환경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중소기업인 벤텍의 월간 매출은 3억여원.내수가 50%이고 일본을 주로 한 수출비중이 50%다.곡면성형가구는 국내외 시장 규모가 급증하는 추세다. 한 대표는 “국내뿐 아니라 선진국 시장에서도 가구 곡면 성형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앞으로 매출액이 획기적으로 늘 것”이라고 전망했다.

벤텍퍼니처는 제품개발을 위해 매출액의 10% 이상을 기술개발비로 투자한다.

경제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았던 지난해도 다양한 신기술과 제품 디자인 투자는 계속됐다.

그 결과 2000년 첫 진출한 일본시장의 매출이 3배 정도 늘었고 올 들어 소규모이지만 유럽·미국시장에도 진출했다.

25년째 가구업계에 몸담고 있는 한 대표는 “전자나 정보기술(IT)에 집중된 중소기업 지원책이 연간 시장 규모 10조원에 이르는 가구업계에도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의정부 한만교기자 mgha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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