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0만평 송산그린시티 개발
5일 경기도와 화성시에 따르면 현재 33만명인 화성시의 인구는 동탄1지구(273만평 4만 921가구)에 이어 2지구(660만평 10만 5000가구)가 추가로 건설이 확정됨에 따라 최소 40만명가량의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또 현재 건설중인 발안·향남·태안택지지구와 더불어 시화호 간척지에 조성되는 1720만평 규모의 송산그린시티 개발이 2020년에 완료될 경우 100만명 이상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화성시는 이에 따라 기존에 수립된 2020년 도시기본계획에서 확정한 계획인구 55만명을 2025년 계획에서는 135만명으로 대폭 늘려잡아 건설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이같은 화성시의 계획인구는 수원시가 앞서 신청한 2025년 계획인구 135만명과 동일한 것이다. 현재 인구 100만명 이상 도시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울산 등 7대 광역시와 수원시 등 8곳 뿐이다.
●빼어난 자연환경, 관광자원 풍부
정조대왕의 아버지 사도세자에 대한 효심이 어린 융·건릉과 용주사,5000여 그루의 해송과 어우러지는 궁평리 낙조, 하루에 두번씩 바닷길이 열리는 제부도 등 빼어난 자연환경은 화성의 자랑거리이자 지역 발전의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최근에는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양·레포츠시설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24시간 물이 빠지지 않는 서신면 전곡항을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는 테마어항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 군용 사격장으로 사용돼 오다 최근 반환된 매향리 쿠니사격장도 해양관광시설로 탈바꿈하게 된다.
●교통문제 등 기형개발 우려
정부가 동탄 2신도시 예정지를 발표하면서 예정지내 리베라CC, 상록CC, 기흥CC 등 골프장 3곳을 신도시 지역에서 제외시켜 기형적인 개발이 우려되고 있다. 도시 전문가들은 “동탄 2신도시가 경부고속도로로 인해 동서로 양분된 데다 한가운데 골프장이 들어서 있어 결국 신도시가 3등분으로 나뉘게 됐다.”며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 건설은 물론 공원배치 등에 적지 않은 제약이 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영근 화성시장은 “동탄2신도시 개발로 인구는 늘지만 사회인프라가 한쪽으로 편중되는 불안요인도 있다.”며 “동서지역을 연결하는 송산∼동탄간 제2외곽순환도로를 건설하고 서부지역에 거점중심도시를 개발하는 등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7-6-6 0:0: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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