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우 살처분하고 나니 남은 건 빚만 5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제역에 폭설에… 강원지역 농민들 한숨

“구제역, 지역축제 취소, 폭설에다 연료비까지…. 빚더미에 앉은 우리 농민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구제역과 자연재해의 직격탄을 맞은 강원지역 농민들이 살 길을 찾지 못해 밤을 하얗게 지새우고 있다. 상품을 출하한 뒤 들어올 소득만 믿고 빌렸던 부채와 이자 걱정 때문이다.

농협 강원지역본부에서 3일 집계한 도내 농가들의 대출 정책자금 규모는 모두 1조 4000억원. 여기에 대부분의 농가들이 일반 대출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부채의 규모는 더 늘어난다.

●사료·운영비 고스란히 부 채로

이 때문에 구제역 감염으로 가축을 살처분한 축산농가에서는 새로 가축을 키우는 데 쓰일 사료와 운영비가 다시 부채로 쌓일 것이 뻔하자 재입식을 포기하는 등 아예 영농을 접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300마리의 한우를 살처분한 축산농 김모(50·횡성)씨는 “남은 것이라고는 5억원의 빚과 빈 땅밖에 없다.”면서 “6개월짜리 송아지를 새로 들여도 30개월까지 다시 키워서 판매하는 2년 동안은 꼼짝없이 소득이 없을 것이고, 사료값과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빚을 내면 1년에 5억∼6억원의 빚이 금방 또 쌓일 것이 뻔하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인근 축산농 박모(45)씨도 “1차로 받은 보상금으로 사료값을 위해 빌린 1억원은 갚았지만 나머지 1억 5000만원의 빚은 그대로다.”라며 “현재 보상 금액으로는 당초 키우던 규모의 60% 수준도 유지할 수 없을 것이 뻔해 다른 직업을 찾는 농가들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야간 대리운전까지 알아봐”

폭설 때문에 수십억원의 피해를 본 영동지방 시설농가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파프리카 비닐하우스가 내려앉으면서 7억여원의 피해를 본 최모(53)씨는 “3억원 정도의 대출금이 그대로인데 삶의 터전을 잃어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진 심정”이라며 “대출 이자는 늘어가는데 손놓고 있을 수 없어 야간 대리운전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재해를 피해간 농가들도 치솟는 연료비에 빚이 쌓여가기는 마찬가지다. 춘천의 토마토 시설농민 정모(53)씨는 “연료비를 한달에 80만원씩 더 들여가면서 대출 이자를 갚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아무리 생활비를 줄여 봐도 마이너스 통장은 그대로”라고 말했다.

●“설상가상 물가도 치솟아”



접경지역 주민들의 한숨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군부대들의 비상으로 지역경제가 얼어붙은 데다 겨울 동안 구제역으로 산천어·빙어 축제 등 지역축제까지 취소되면서 살림살이가 크게 위축됐다. 정갑철 화천군수는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산천어축제가 취소되는 등 지역경제가 풀리지 않아 농민들의 삶이 걱정”이라면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연료비 등 물가가 치솟으면서 농민들의 부채도 산더미처럼 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1-03-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