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가출곰 ‘꼬마’ 새 집 생겼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대공원 219㎡ 규모

지난해 대국민 숨바꼭질(?)을 한 덕분에 스타 반열에 오른 서울대공원 여덟살배기 수컷 말레이곰 ‘꼬마’가 무척 신났다. 사계절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새 보금자리가 마련돼서다. 감옥 같던 꼬마의 집은 친환경적인 외부 방사장 형태로 바뀌었다. 4일에는 언론을 상대로 ‘집들이’ 행사도 개최했다.



이렇게 새 보금자리가 마련된 이유는 꼬마가 다시는 가출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서울대공원은 지난해 꼬마가 잠금장치를 풀고 청계산으로 달아났던 근본적인 이유가 협소한 집 때문이라 판단했다. 더구나 이미 넓은 세상을 맛본 꼬마가 다시 탈출을 시도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었다. 꼬마가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새 공간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서울대공원은 기존 115㎡였던 우리 면적을 219㎡로 넓히고, 기존의 답답한 전면부 쇠창살을 철거하는 대신 투명유리를 설치했다. 콘크리트로 덮였던 바닥은 흙과 천연잔디, 꽃과 나무를 활용해 ‘꽃동산’으로 조성했으며 곰의 고향이 열대우림인 점을 고려해 ‘숨을 공간’(셸터) 바닥에 온돌 열선도 깔았다.

공원은 또 방사장 벽보다 높은 나무 소재의 ‘정글놀이터’를 마련해 나무타기를 좋아하는 꼬마가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했다. 서울대공원은 향후 말레이곰의 정신 건강을 고려해 다양한 ‘동물행동 풍부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1-05-0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