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악, 숲속 컨테이너 도서관 개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공미술 영역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작가 배영환(42)씨와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의기투합해 ‘컨테이너 도서관’을 13일 개관했다.




낙성대공원에 설치된 공공미술가 배영환씨의 컨테이너 도서관. 외관을 핫핑크로 페인팅했고, 넓게 창을 내놓아 잘 지은 일반 콘크리트 도서관 건물처럼 보인다. 오른쪽은 도서관 내부.관악구 제공



컨테이너 도서관은 비싸지 않고 위화감도 주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도서관으로, 낙성대공원에 자리를 잡아 자연과 어우러진 독서 활동을 지원한다. 배 작가의 컨테이너 도서관 프로젝트는 경기 파주시 등에 많이 설치됐지만,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이를 도입한 것은 관악구가 처음이다. 핫핑크의 컨테이너 도서관은 우거진 녹음 속에서 동화의 세계에 온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는 도서관이지만, 컨테이너 도서관엔 단점도 있었다. 밖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추운 겨울과 푹푹 찌는 여름철에는 내부가 혹독한 기후대로 바뀐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다. 배 작가와 관악구는 이번에 이런 문제를 다소 해결했다. 우선 철판 벽면 일부를 강화 유리로 바꿔 밖에서 안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또 안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냉난방 시설을 설치해 사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책만 읽는 게 아니라 주민들이 놀러 왔다가 쉬어 갈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 역할도 한다. 게다가 장소가 낙성대공원이다 보니 자연과 함께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유 구청장은 개관을 맞아 “주민들이 즐겨 찾는 낙성대공원은 고려시대 명장 강감찬 장군이 태어난 곳으로 역사적 의미가 있는 지역”이라며 “역사와 관련된 책이나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수필, 여행 관련 도서 등 3000여권의 도서를 비치하겠다.”고 말했다.

두 개의 컨테이너 중 작은 컨테이너 도서관엔 놀이형 도서를 다량 비치해 어린이도 부모와 함께 공원에 나들이 왔다가 책을 읽고 놀 수도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전체 면적은 약 50㎡, 열람실은 10석으로 규모는 작지만 푸른 잔디와 어울리는 진홍빛의 도서관이 하나의 미술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 도서관 밖으로 나와 잔디에 누워서 읽을 수도 있다.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11-06-1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