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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 ‘로컬푸드’ 사업 큰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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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농산물 소비자 직거래… 싼값에 싱싱한 먹거리 제공

전북 완주군이 추진하는 ‘로컬푸드’ 사업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로부터 높은 호응을 불러일으켜 새로운 형태의 지역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전북 전주시 소비자들이 완주군 용진면 농협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찾아 농민들이 내놓은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 직매장은 전주시와 완주군 접경지역에 있다.
완주군 제공
완주군이 2008년부터 도입한 로컬푸드 사업은 지역 중·소농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공공형 물류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하는 것이다. 농민들은 시장에 내다 파는 것보다 높은 값을 받고 소비자들은 싼값에 싱싱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사업은 ▲건강밥상꾸러미 ▲로컬푸드 직매장 ▲로컬푸드 스테이션 ▲로컬푸드 공공급식 등으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다. 건강밥상꾸러미는 지역 생산자와 전주권, 수도권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지역농업지원형모델’이다. 유정란, 두부, 콩나물 등 11가지 품목을 꾸러미로 만들어 주 1회 가정에 직배송한다. 가격은 2만 5000원이다. 2010년 10월 114가구로 시작돼 1500여가구로 늘었다.

1일 유통 로컬푸드 직매장은 중간 유통단계 거품을 없앤 매장이다. 농민들은 수확한 농산물에 생산자 이름, 받고 싶은 가격을 붙여 내놓는다. 밭떼기나 도매시장에 출하한 것보다 10% 이상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은 대형 마트보다 20% 정도 싼값에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구입한다. 당일 팔리지 않은 품목은 농가가 회수해 폐기하는 ‘1일 유통 원칙’을 적용, 싱싱한 농산물만 판매한다. 지난해 4월 27일 전주시와 완주군의 접경지역인 용진면 농협에 문을 연 첫 직매장은 8개월간 4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제철먹거리를 직거래로 공급하는 공공·학교급식센터도 반응이 좋다. 이는 단체급식의 공공성, 건강성,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대량 소비처를 개척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다.

이 때문에 완주군의 로컬푸드 사업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밥상’으로 통한다. 완주군은 이런 성과에 힘입어 근교인 모악산에 로컬푸드 스테이션을 조성한다. 오는 5월 개장 예정인 이곳은 로컬푸드 직매장, 농가레스토랑, 가공체험, 마을여행을 결합한 도·농상생형 신문화 공간이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로컬푸드 사업은 ‘우리 농민들이 소비자들의 밥상을 통째로 책임질 테니 소비자들도 우리가 농사지은 것을 책임지고 팔아주시오’라는 사회적 관계를 만들자는 생각에서 출발했다”면서 “이는 농업구조의 폐해를 치유하고 새로운 먹거리 질서를 창출하는 효과가 좋아 수도권과 인접 도시 등에 5개의 매장을 추가로 개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3-01-29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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