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민원센터 무료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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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권익위에 따르면 저소득층과 고령자,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해 복지 분야의 경우 사회복지사가 개개인의 특성과 사정에 따른 맞춤복지 정보를 상담하고 있다. 세무 분야에서는 세무사가 중소 자영업자와 서민층에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안을 찾도록 돕는다. 비용부담 없이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세무 전문가와 논의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종합민원상담센터는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에 대해 해당 분야의 조사관들이 상담하고 민원을 접수하는 곳이다. 변호사와 법무사, 공인노무사 등이 실시하는 전문상담 서비스가 요일별로 운영된다. 전문 상담은 지난해 총 7092건, 올 4월 말 기준 653건이 이뤄졌다. 변호사 상담 등 수요가 많은 분야는 전화 예약제를 실시, 예약을 한 경우 더 많은 상담시간을 할애하도록 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방문 민원인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민원을 제기하기 어려운 정보 소외계층이거나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라면서 “전문 상담의 확대 시행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한 국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4-06-11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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