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도시 독거노인 ‘공동생활공간’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내년 시범… 의료서비스도

65세 이상 저소득층 10만여명
1곳당 10억 투입 10명씩 입주


외롭게 혼자 살아 온 노인들이 한 집에서 숙식을 함께 하며 가족처럼 생활하는 ‘공동생활홈’이 내년에 도시에도 들어선다.

이재용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장은 “공동생활홈의 도시형 모델을 개발하고 내년도 시범사업을 거쳐 독거노인들에게 공동생활홈을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공동생활홈에 노인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와 복지 서비스를 집중해 접근성을 높이고 복지·의료 사각지대를 좁혀 간다는 구상이다.

공동생활홈 입주 대상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가운데 주거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전국 도시 지역의 10만여명이다. 지방자치단체가 도시의 빈집을 매입하면 정부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해 독거노인들이 함께 생활하기에 적합한 공간으로 만들고 신청을 받아 10명 이내의 독거노인을 입주시키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복지부는 공동생활홈을 중심으로 인지 활동을 돕는 각종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치매도 예방하고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한다는 구상을 세웠다. 마을 공동체가 잘 꾸려진 농촌은 이미 이런 방식의 공동생활홈이 운영되고 있다.

이 과장은 “중소 도시는 정부와 지자체 예산을 5대5 비율로 매칭 지원하고 서울 등 대도시는 3대7 비율로 지원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며 “주택 매입과 리모델링, 서비스 지원 비용을 포함해 1곳당 10억여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우선 내년도 시범사업 예산부터 확보할 계획이다. 통계청의 장래가구 추계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독거노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7.4%이며 2030년에는 13.0%로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5-31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