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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영사콜센터 확대 개편…외국서 피해 발생 때 적극 대응

최근 해외에서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가 이어지자 외교부가 기존의 영사콜센터에 해외위기상황실 기능을 더해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미비한 대응 등을 둘러싼 잡음이 일자 관리 체제를 개편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테러나 재난 등이 빈발하고 또 최근 발생한 우리 국민의 해외 사건·사고와 관련, 국민의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재외공관과의 긴밀하고 신속한 연락 그리고 우리 국민의 안전 지원 등의 조치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 기존 영사콜센터를 ‘영사콜센터 겸 해외위기상황실’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영사콜센터 겸 해외위기상황실은 기존에 있는 영사콜센터의 초기 대응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센터와 외교부 본부 그리고 재외공관 간에 실시간 대응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신속한 사건·사고 처리를 위해 외교부뿐 아니라 경찰청 등 다양한 부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2005년 영사콜센터를 출범시키고 해외에서 사건·사고를 당한 국민들에게 지원 서비스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대만에서 발생한 택시기사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영사관의 야간 상황 대응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었다. 조 대변인은 “나름대로 영사 조력을 제공하기로 했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조력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더 적극적이고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1-2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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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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