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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민원 건수 코로나·교육환경·부동산 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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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위 범정부 민원시스템 분석 결과
2030세대 일자리·부동산 해결이 다수

지난해 국민신문고와 일선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에는 코로나19와 교육환경, 부동산 관련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2020년 한 해 동안 수집된 민원들을 핵심 단어별로 분석한 결과다.

7일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해 민원 발생량은 모두 1240만 8714건으로 전년 대비 15.2% 증가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이동 동선과 마스크, 방역 등에 대한 민원 내용이 많았다. 학습권·어린이 보호구역 등 교육환경, 재산권 침해·조합원 자격 등 부동산 관련 단어도 상당수 등장했다. 불법 주정차와 교통편익, 쓰레기 소각장도 주요 민원 대상이 됐다.

세대별로 2030세대에서는 일자리와 부동산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민원이 다수를 차지했다. 권익위는 “20대에서는 근무, 시험, 실업, 고용, 근로 등의 핵심어가 다수 나타났으며 30대부터는 주택, 아파트, 분양, 토지 등 부동산과 관련된 민원을 많이 제기했다”고 밝혔다. 40대가 제기한 민원 중에는 병원과 회사, 복지 관련이 많았고 50대에서는 재산세, 과세, 대출 등이 핵심 단어로 등장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각종 민원 서식에서 과도한 개인정보를 기재하지 않도록 해 달라는 민원이 쏟아진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전년 대비 민원이 가장 증가한 기관으로 꼽혔다. 수원 매교초 등 초중고교 신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쏟아진 교육부가 두 번째였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1-01-0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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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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