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확진자 줄었으니 채용 없던 일로”… 하루 만에 팽당한 의료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 생활치료센터 간호사 ‘한숨’

제주, 센터 축소 운영에 취소 통보 논란
道 “예방접종센터 개소하면 우선 채용”
1~2주 단위 근로계약방침 ‘불안한 고용’
의료진 “희생만 강요 말고 처우 개선을”

‘의료진 여러분 힘내세요’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억명을 돌파한 2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미소를 보이고 있다. 2021.1.26/뉴스1

‘내일부터 나오지 마세요.’ ‘근로계약은 1주일 단위예요.’

최근 제주도의 생활치료센터에서 근무가 예정됐던 의료진이 갑작스레 채용 취소 통보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코로나19의 의료진 처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등의 생활치료센터에 배치된 간호사 등 의료진은 탄력적이란 이유로 1~2주 단위의 근로계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변수에 따른 ‘토사구팽’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력 운용 방안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급변하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 당국이 무리해서 의료인력을 확충하는 과정에서 의료진의 고용안정성이 위협받고 있다는 비판이다. 26일 전국 지자체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의 파견 의료진은 1~2주 단위로 고용 계약이 이뤄진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코로나19 파견 인력 관리 지침 등에 따른 조치다.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라는 취지지만, 갑작스런 코로나19 상황 변화로 의료 인력이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경기도 파주의 한 간호사는 “간호 인력이 부족하다는 언론보도에 가족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코로나19 방역 현장으로 나왔다”면서 “정규직 대우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1주일 단위의 근로계약은 너무하는 처사”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코로나19와의 전쟁 최일선에서 싸우는 간호사 등 의료진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도 일주일 만에 해고될 수 있는 계약직 대우는 ‘토사구팽’이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면서 “정부는 책상에 앉아서 의료진에게 희생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그에 맞는 처우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한 관계자는 “고생하는 의료진을 보면 더 좋은 처우를 제공하고 싶지만, 정부의 인력 관리 지침을 어길 수는 없다”면서 “우리도 매우 난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이날 제주도 홈페이지 신문고 등에 따르면 애초 지난 13일부터 4개월간 생활치료센터에서 근무할 예정이었던 도민 간호사 문모씨는 입사 이틀 전인 지난 11일 갑자기 도가 센터를 대폭 축소해 운영하기로 결정, 채용 자체가 불필요해졌으니 출근하지 말라는 통보 전화를 받았다. 대한간호협회 추천과 코로나19 및 신체검사 등의 채용 절차를 마치고 지난 10일 이미 제주도로부터 센터 내 숙식, 4개월간 외부활동 금지 등의 안내사항을 전달받았으나 구두 협의가 끝난 채용이 하루 만에 취소된 것이다. 임태봉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생활치료센터 가동을 준비할 당시에는 확진자가 폭증하던 상황이어서 긴급 채용 절차를 진행했지만 이후 확진자 수가 크게 떨어져 채용 계획을 취소했다”면서 “앞으로 운영될 예방접종센터가 문을 열면 이분들을 우선 채용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서울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21-01-2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