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단독] 서울시 위원회 29개, 작년 회의 한 번 안 했다… 여전히 부실운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물가대책·문화예술위 등 13개
2년 연속 회의 개최 실적 없어
역할 고려 없이 우후죽순 설립
市 “위원회 폐지하거나 정비”

지난해 서울시 위원회 10개 중 1개꼴로 1년 동안 회의를 한 번도 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그동안 우후죽순 늘어난 각종 위원회를 정리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지만, 여전히 일부 위원회가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신문이 14일 정보공개청구 및 국민의힘 이영 의원실을 통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238개 위원회 가운데 29개(12.2%)의 회의 실적이 전무했다. 청소년 보호 등과 관련한 제도 개선를 논의하는 청소년육성위원회,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자문하는 희망경제위원회 등이 회의 개최 실적이 없었다. 지난 2020년에는 222개 가운데 21개(9.5%)의 회의 개최 건수가 0건이었다.

특히 물가대책위원회, 문화예술교육지원위원회 등 13개 위원회는 2년 연속 회의를 한 차례도 열지 않았다. 물가대책위원회는 주로 택시요금, 도시가스요금 등 시가 결정하는 요금 인상 등을 심의한다. 이밖에 물가안정, 소비자 생활보호와 관련한 정책을 자문할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 차원에서 물가안정과 관련해 할 수 있는 역할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생활문화 관련 사업의 개발·추진 관련 사항을 심의하는 생활문화협치위원회는 2017년 11월 설립된 이후 회의 실적이 전무했다. 해당 위원회들은 비상임으로 운영돼 위원들에게 별도 고정급을 지급하지 않고 회의가 열릴 때 15만원의 수당만 지급한다. 그럼에도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고려 없이 우후죽순격으로 위원회를 만들었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

시는 1년 동안 회의를 열지 않는 위원회를 특별관리 대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특별관리 대상 가운데 운영할 필요가 없는 위원회를 폐지하거나, 다른 위원회와 통·폐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후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는 시민단체 인사 비율은 소폭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기준 전체 위원 5277명 가운데 350명(6.6%)이 시민단체 출신으로 집계됐다. 전년도 7.4%에 비해 0.8%포인트 줄어든 수치다. 오 시장은 지난해 9월 “관련 조례에 각종 위원회에 시민단체 추천 인사를 포함할 수 있도록 전임 시장이 대못을 박아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시민단체 분들을 정리하겠다는 생각은 추호도 한 적이 없다”며 이들을 위원회에서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는 부실 위원회의 철저한 관리와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2022-02-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