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7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평생진로교육국에 특수학급 인력 충원·증설 요구
“특수교육대상자가 지속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현장의 어려움 고려해 인력 충원과 증설해야”
최근 격무를 호소하던 초등학교 특수교사가 스스로 세상을 떠났다. 동료교사들과 학부모들은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하고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소라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지난 11일 열린 서울시의회 제327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평생진로교육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과밀 특수학급에 교사 충원과 학급 증설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특수교사 사건 보도를 공유한 후 “너무 마음 아픈 일”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특수교육대상자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고 이에 따른 인력도 더 증원해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2024년 4월 1일 기준 서울시의 특수학교 과밀학급 현황을 살펴보면, 공립 초등학교 과밀학급 수는 5개이고, 사립 초등학교 과밀학급 수는 32개, 사립 중학교는 26개의 과밀학급이 있다.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경우, 공립학교 209개(유치원30·초등학교89·중학교81·고등학교9)의 과밀학급이 있는 상황이다.
현재 서울시 특수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4.73명, 초등 5.60명, 중등 6.33명, 고등 6.44명, 특수학교 2.72명을 맡고 있다. 전학년 평균 교사 1인당 4.29명을 담당하는 실정이다.
이 의원은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인력 충원과 특수학급 증설 관련해 “올해보다 내년에 얼마나 더 개선됐는지 추후 다시 보고해주시고 지속해서 신경 써 나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