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시교육청, 원활한 정비사업 위한 실무협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 횡단보도 턱 낮춰… 보행자 안전 ‘쑥’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 지하주차장 ‘축광 피난유도선’ 설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북횡단선 재추진”… 성북구민 60% 26만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명배우들의 재능기부 참여 예술인 고용보험 릴레이 홍보영상 공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예술인의 입장에서 보다 쉽게 알려주는 “예술인 고용보험” 홍보영상 공개
- 배우 유선·유태웅의 재능기부를 통한 자발적 참여로 주목
- 예술인들이 안심하고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예술인 고용보험 반드시 필요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은 예술인이 직접 전달하는 예술인 고용보험제도 홍보영상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작년에는 배우 지승현, 가수 송하예, 화가 윤송아가 참여한 데 이어, 올해는 배우 유선과 유태웅이 예술인 고용보험 릴레이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예술인 고용보험제도는 구직급여와 출산전후급여로 예술인의 실업보호와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20.12.10. 도입되었다. 제도 도입 이후 23만여 명의 예술인이 고용보험에 가입하여 프리랜서 직업예술인에 대한 유일한 사회안전망으로써 그 역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구직급여와 출산전후급여를 통해 예술인들이 실질적 혜택을 받고 있어 예술 현장에 빠르게 정착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예술인들은 자신이 고용보험 적용 대상인지 몰라 제때 구직급여를 받지 못하거나, 가입 대상인지 몰랐던 사업주가 뒤늦게 신고를 하여 과태료를 부담하는 등의 사례가 나오고 있다.

공단에서는 이와 같이 예술인과 사업주들이 고용보험 미가입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근 활발한 활동과 인상적인 연기를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선 배우와 유태웅 배우의 재능기부 참여로 예술인 고용보험제도와 혜택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했다.

유선 배우는 드라마 ‘이브’, 연극 ‘러브레터’ 등 각종 드라마와 영화, 연극을 넘나들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선보여 대중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유태웅 배우는 MBC 23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여 다양한 작품에서 주·조연을 맡아 활약했으며 최근 드라마 '빈센조', '군검사 도베르만' 등에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유선 배우와 유태웅 배우는 이번 영상제작 참여를 계기로 예술인 고용보험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면서 주위 배우들에게 예술인 고용보험의 가입에 따른 혜택을 전파하기로 했다.

박종길 이사장은 “해당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예술인들에게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를 알릴 수 있길 바란다.”며, “홍보영상 공개와 더불어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는 집중신고기간을 통해 아직까지 미가입한 사업장과 예술인들이 예술인 고용보험에 가입하여 보다 더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예술 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근로복지공단 유튜브(www.youtube.com/@comwe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  의:  가입판단부  전정필(052-704-723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