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뜬 ‘서울달’… 100일 만에 2만명 태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No.1’ 문화 거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발달장애 중학생 ‘화가의 꿈’ 날개 달아준 양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거우주’는 구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농식품 수출 15개월 연속 성장세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024년 11월말 기준 농식품(K-Food)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보다 8.1% 증가한 90억 5천만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5개월 연속 성장세로, 역대 11월말 기준 최대 실적에 해당한다.


 


  * 농식품 수출액: (’23.11월) 8,368.9백만불 → (‘24.11월) 9,048.4(8.1%↑)


 


  수출 상위 품목인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등은 모두 11월말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다. 최초로 10억불 이상 수출된 라면은 11억 4천만불 수출되었고, 과자류·음료(6억불 이상)도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하였다.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의 쌀가공식품은 미국·중국 등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되고 인기가 지속되면서 전년동기대비 39.3% 상승한 2억 8천만불이 수출되었다.


 


  * 주요 가공식품 수출액(성장률): 라면 1,138백만불(30.0%↑), 연초류 1,013(7.9↑), 과자류 706(16.5↑), 음료 609(14.9↑), 커피조제품 304(2.8↑), 쌀가공식품 275(39.3↑)


 


  커피크리머·인스턴트커피 등 커피조제품은 전년동기대비 2.8% 성장하여 11월말 누적 3억불을 돌파하였다. 지난 10월 인도네시아로 인스턴트커피 신제품이 수출되었는데, 그간 제조업체 대상 커피 원료 중심의 수출(B2B 거래)에서 소비자용 커피 수출(B2C 거래)로 시장이 확대되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커피조제품 수출액: (’23.11월) 295.7백만불 → (‘24.11월) 304.1(2.8%↑)


  * 국가별 수출액: 인도네시아 52백만불(2.7%↑), 러시아 40(1.2↑), 이스라엘 31.5(5.0↑), 중국 30(18.4↑) 등


 


  소주, 리큐르는 미국의 주류 전문매장 입점 및 중국 내 수요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3.7%, 6.1% 증가하였다. 또한 아직 수출 규모는 작으나 브라질에서는 대형 유통매장 연계 판촉을 통해 리큐르가 전년동기대비 216.4% 증가하였고, 몽골에서는 한국 편의점 내 맥주와 라면의 짝궁식품 마케팅을 통해 맥주가 72.7% 증가하였다.


 


  * 주류 수출액: 소주 96백만불(3.7%↑), 리큐르 91(6.1↑), 맥주 73(2.6↑) 등




  신선식품은 전년동기대비 0.4% 증가하였는데,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김치는 미국·유럽에서 대형 유통매장 입점 및 판촉 행사를 통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전년동기대비 3.9% 증가하였다. 특히 포도는 생육관리를 통해 수출물량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었고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0.2% 증가하였다.


 


  * 주요 신선식품 수출액: 김치 148백만불(3.9%↑), 유자 54(1.6↑), 포도 43(20.2↑)


  * 김치 국가별 수출액: 일본 50백만불(△12.8%), 미국 42(17.2↑), 네덜란드 9(27.1↑) 등


  * 포도 국가별 수출액: 대만 11백만불(69.8%↑), 미국 7(60.7↑), 인니 0.7(117.1%↑) 등


 


  수출시장별로 보면, 대(對) 미국 수출은 14억 4천불로 전년동기대비 20.0% 증가하였고 대중국 수출은 13억 8천만불로 전년동기대비 7.0%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올해 대형 유통매장 신규 입점으로 연말까지 지속 성장이 전망된다.


 


  * 시장별 수출액: 미국 1,442.2백만불(20.0%↑), 중국 1,377.7(7.0↑), 일본 1,273.6(△5.2), 아세안 1,725.3(3.6↑), 유럽 619.5(25.3↑)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지난 11월 20일 진행된 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BKF+)가 수출로 이어지도록 수출업체와 바이어 간 후속 상담을 지원하고, 주요국 연말 소비 시즌과 연계한 상위 수출 품목의 온·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집중 추진하는 등 주요 수출기업들과 원팀으로 수출 확대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붙임 1. 2024년 11월말(1.1.~11.30.) 케이(K)-푸드 수출 실적(잠정)
2. 주요 품목 수출액 추이(5년간, 11월말 기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