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혼잡도 줄이기… 서울 7호선 ‘의자 없는 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주글로벌모터스 노조 2곳 결성… ‘광주형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00명 평화대행진·전야제까지…광주에 5·18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서동에 ‘숲의 사계’ 담은 구립도서관 선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5월에는 병어·키조개가 제맛” 전남 제철 참살이 수산물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남 해양수산과학원은 5월의 제철 참살이 수산물로 성장기 어린이 발육과 성인병 예방 효과가 탁월한 병어와 키조개를 선정, 발표했다.

맑고 깨끗한 전남 청정해역에서 반짝이는 파도를 헤치는 은빛 병어는 5~7월 산란기를 앞두고 있어 가장 맛있는 제철 물고기이다. 병어는 살이 부드럽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며 단백질이 풍부해 어린아이, 노약자, 병후 회복식에 좋은 수산물이다. 타우린과 알라닌, 글루타민산 등 아미노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특히 DHA·EPA를 비롯한 불포화지방산이 60%가량 함유돼 동맥경화와 뇌졸중 등 순환기 계통의 성인병 예방과 치매, 당뇨병 예방, 암 발생 억제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의 넓은 갯벌에서 나는 키조개는 봄철에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키조개에는 아연을 비롯한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 촉진과 성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는 정혈작용이 있어 산모의 산후 조리나 피로 회복에 좋으며 간장 보호, 황달 치료효능을 가져 간질환 및 담석증 환자에게도 좋은 수산물이다.

임여호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나들이철 5월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건강관리를 위해 병어와 키조개를 많이 애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무안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5-0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