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개 기업 2조원 투자 의향 밝혀
세액공제·규제 개선 등 지원 필요
광주경영자총협회는 광주가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래자동차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받아야 한다고 10일 밝혔다.
광주경총은 보도자료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12일까지 소부장 기업을 집적해 기업 간 협력생태계를 구축하고 기술자립화를 추진하기 위해 특화단지 추가 신청을 받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광주경총은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는 미래차 국가산업단지와 함께 광주의 주력인 자동차 산업을 친환경 미래차 산업으로 고도화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주경총에 따르면 광주 자동차 산업은 1965년 아시아자동차 공업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 58년간 지역 경제의 중추 역할을 맡아 왔다. 그러나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2040년까지 내연차 판매 금지를 예정하고 있어 미래차 대전환 실패 시 지역 기업 존폐는 물론 지역 경제에 최대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다.
또 미중 패권 경쟁 등 전 세계적인 공급망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자동차 분야에 대한 공급망 미확보 시 지역 자동차산업은 더욱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는 환경이다.
광주경총은 “광주가 성공적인 미래차 전환과 공급망 확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차 소부장 연구개발(R&D) 기반 구축, 기업 지원, 인력 양성, 세액 공제, 규제 개선 등 종합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양진석 광주경총 회장은 “지역 자동차 소부장 기업들도 미래차로의 생산 전환을 위해 막대한 투자 의향을 밝히고 있다”면서 “지난 3월 지역 자동차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견 자동차부품 기업을 포함한 67개 기업이 2조 400억원에 달하는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 서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