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혼잡도 줄이기… 서울 7호선 ‘의자 없는 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주글로벌모터스 노조 2곳 결성… ‘광주형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00명 평화대행진·전야제까지…광주에 5·18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서동에 ‘숲의 사계’ 담은 구립도서관 선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구공항 방진막 없이 실내 공사… 이용객들, 비산먼지 고통 호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먼지 때문에 식사도 못 할 지경”
공항공사·감리업체는 위법 ‘묵인’


대구공항 국제선터미널과 국내선 터미널을 잇는 브리지 공사를 맡은 한 시공사가 최근 공사현장 일부만 가벽을 설치한 채 공사를 진행했다.

대구공항 확장 리모델링 마무리 공사를 맡은 시공사가 공항 내부에 심한 비산먼지를 일으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공항 이용객들의 항의도 빗발치고 있다. 해당 공사를 발주한 한국공항공사와 감리업체가 위법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대구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 기능을 동시에 수행했던 터미널을 국제선 전용으로, 공항호텔로 사용되었던 자리는 국내선 전용터미널로 리모델링해 운영중이다. 현재 마무리 공사인 국내선 터미널과 국제선 터미널을 잇는 브릿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해당 공사를 맡은 A업체가 관련법 등에서 규정한 가벽이나 방진막 등을 설치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구조물 해체와 연마 작업 등으로 인해 발생한 비산먼지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해 터미널 내부로 유입되고 있다. 이 업체는 심지어 최근까지 일부 가벽에 펜스만 설치한 채 공사 자재 등을 터미널 내부에 방치하고 공사를 진행했다.

‘날림 공사’ 지적도 나온다. 공사를 마친 2층 브리지는 경사가 가팔라 장애인이나 노약자는 국내선 터미널에서 국제선 터미널로 이동하기조차 어렵다.

18일 공항 식당에서 만난 한 승객은 “밥을 먹는데 공사로 발생한 먼지 때문에 식사를 할 수 없을 정도였다. 심지어 천장이 부서지는 소리와 함께 전등이 떨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실내 공사의 경우 공항 이용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주로 야간 공사를 하는데도 대낮에 가벽이나 집진기 없이 공사를 한다는게 이해가 안 간다”며 “인천공항이나 김해공항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상황이 이런데도 공항에 입주한 편의시설들은 계약 연장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까 공항공사 측에 항의조차 못하는 실정이다.

공항공사 관계자는 “공사 기간이 길어지면서 불거진 문제”라며 “시공사 측에 가벽을 요청해 설치를 마쳤다”고 해명했다. 장애인 통행과 관련해선 “기존 건물과 높이차 때문에 생긴 경사”라며 “장애인 단체도 인정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글·사진 대구 김상현 기자
2024-01-1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