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산하 연구기관 ‘호남발전연구원’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초대 원장에 이상구 박사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산하 연구기관 ‘호남발전연구원’ 출범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산하 싱크탱크 호남발전연구원이 정식 출범했다.

총연합회는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호남발전연구원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호남발전연구원 초대 원장에는 이상구 박사가 임명됐다. 이 원장은 민주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 청와대 정책실 행정관, 보건복지부 장관 보좌관 등을 역임했다.

이 원장은 호남향우회가 단순 친목 모임을 넘어 지방과 중앙을 연결하고 지역 발전을 선도·견인하는 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연구원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고향방문단’을 조직해 호남 지역의 침체된 내수를 진작 ▲각 지자체에 구체적인 경제·산업·해외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 ▲다른 연구단체와 협력하고 각 분야 전문가를 연구위원으로 참여시키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은 호남발전연구원의 역할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민 소장은 ▲지역 현황 분석을 통한 활성화 ▲연구원 설립 배경 및 목표 ▲연구원 경쟁력 확보 방안 ▲사업 전개 전략 ▲향후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최순모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회장은 “호남의 인구가 496만명에 불과해 우리나라 총인구의 10%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줄어들었고, 특히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고 소멸대응지역이 가장 많아 절박한 상황”이라며 “호남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역할이 1300만명의 출향민과 총연합회에 주어진 과제이기에 호남발전연구원을 출범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광역지방자치단체를, 최경식 남원시장이 기초지방자치단체를 각각 대표해 축사에 나섰고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신진호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