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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행정·전자정부시스템에 자부심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인터넷 행정’이다. 권 구청장은 이 부분만큼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고수준의 자치단체로 자부한다. 지난해 일본의 자치단체 2곳에 전자정부시스템을 수출, 적잖은 로열티를 받고 있다. 그는 재임기간동안 2000여명에 달하는 직원을 1200여명으로 줄였다. 행정업무라는 게 날마다 늘어나게 마련인데 오히려 인력을 줄일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인터넷행정의 성과다. 그는 “강남구 민원의 50%는 인터넷으로 처리된다.”고 자랑한다.
여기에는 ‘행정의 아웃소싱’도 한몫했다. 권 구청장은 자치행정 가운데 아웃소싱이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공무원이 직접 일을 하는 것보다 관리와 운영 책임을 지고 현장업무는 외부 전문가들이 하면 주민들이 훨씬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강남구는 청소, 주차, 법무에서부터 건축 인·허가 사항까지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 권 구청장은 “아웃소싱으로 공무원이 할 때 보다 예산은 평균 20%이상 절감하는 대신 효율은 3배이상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주요 구정의 최종 결정자는 주민이다.”는 믿음을 지켜왔다.
●행정 아웃소싱·인센티브제도 ‘성과’
그는 주민들의 생활이나 재산권 등에 관련된 주요 행정사항은 반드시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다. 인터넷을 적극 활용한다. 연간 300여건의 주요 결정사안을 이같은 의견 수렴을 통해 결정한다. 그는 “직접민주주의가 인터넷을 통해 이뤄졌다.”고 자주 말한다.
마지막으로 철저한 ‘인센티브제도’다. 성과를 올린 직원에게는 합당한 수당지급과 인사상의 배려를 잊지 않는다. 권구청장은 “올해는 모노레일을 착공하고 재건축 아파트를 60층 정도의 초고층으로 유도해 지역 전체를 신교통과 유비쿼터스로 연결된 최첨단 도시로 꾸미는 기반을 구축하겠다.”며 장밋빛 청사진을 펼쳐보였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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