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시민 휴식처로 안착… ‘광장숲 2차 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10월부터 ‘서울지갑’·‘서울시민카드’ 통합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폭염 속 폐지수집 어르신에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첫 수상스포츠체험교육장 연 동대문… 유소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터뷰] 박준영 전남도지사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수엑스포는 남해안 공동번영 촉매제”

세계 박람회 유치 성공이란 ‘큰 일’을 치른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말에는 내내 여유가 있었다. 지난 28일 파리에서 귀국, 여독이 채 풀리기 전이지만 그는 4년 남은 박람회 추진 방향과 지역발전 연계방안 등을 구체적이고도 자신감 있게 밝혔다.

박 지사는 29일 “여수 세계박람회는 낙후된 전남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고 이제 무엇을 제대로 할 것인지 고민하고 다같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주문했다. 그는 2012 여수 세계박람회는 여수만의 행사가 아니라 국가 행사로 잘 치러야 한다는 대목에 힘을 줬다. 박람회를 통해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으로 발돋움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박 지사는 “박람회 기간(3개월)동안 더 많은 국내·외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특색있는 전시공간 조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등 구체적인 세부 실행 계획이 조속히 확정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람회 예상 관람객은 795만명이다.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여수 박람회 추진 방향 등을 밝히고 있다.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자.”

내년 2월에 ‘2012 여수세계박람회지원 특별법’이 국회에서 제정되면 조직위원회가 출범한다. 지금 중앙정부와 전남도, 여수시로 나뉜 조직이 이 조직위로 통합되면 효율성이 높아진다. 박 지사는 “민·관이 조직위에 참여하겠지만 전문가 그룹이 꼭 동참해 역사에 남을 여수 박람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람회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여수시에 오래 남을 재산으로 만들어야 하고 이 기회에 여수는 해양관광·레저 국제도시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박람회 전시장(25만㎡)만으로는 부족하고 수족관이나 과학전시관 등을 짓더라도 세계적인 수준으로 해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4년여 남은 기간에 맞추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민간자본 투자를 이끌기 위한 투자환경 개선을 과제로 들었다. 원스톱 행정지원은 기본이고 국립공원내 수자원보호구역 해제 등 풀 것은 과감하게 푸는 제도적 뒷받침을 강조했다.

박 지사는 “박람회 기간에 하루 평균 관광객을 8만 5000여명으로 잡고 4만여실의 숙박시설이 필요하다.”며 “부족한 숙박시설은 전시장 안팎에 띄운 크루즈선과 인근 지역의 템플스테이, 대학기숙사, 새로 짓는 아파트 등으로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여수에서는 대규모 숙박·레저 시설인 오션 리조트 건설이 추진 중이다.

“정부 적극적인 지원 해달라”

그는 이번 박람회가 여수, 순천, 광양 등 광양만권 통합도시 출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박람회는 전남과 광주는 물론 경남, 부산, 제주까지 5개 시·도를 아우르는 남해안권의 공동발전을 가져오는 촉매제”라며 “공동발전을 위해서는 더욱 더 협력해 상승작용을 가져오도록 다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2004년 11월 이들 5개 지역은 여수 세계박람회 지방유치위원회(591명)를 구성해 유치활동을 펴왔다.

그는 “이번에 통과된 동서남해안발전특별법과 앞으로 제정될 박람회 지원특별법은 남해안 공동발전에 상승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장담했다.

박 지사는 이미 경남, 부산, 제주, 전남 등 4개 단체장은 박람회를 공동으로 개최하자는데 합의했고 박람회를 통해 낙후된 남해안이 균형발전되도록 기획단을 꾸리는데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접근성 좋아진다

박 지사는 지역 발전의 전제 조건으로 도로, 철도, 항만 등 접근성을 손꼽았다. 그래서 조사해 봤더니 전주∼광양 고속도로의 여수까지 노선 연장, 국도 17호선(순천∼여수) 우회도로 신설, 전라선 복선화·전철화 등 12건에 10조 2000억원이 든다는 통계치를 내놨다. 이 가운데 22%인 2조 2000억원이 이미 투자됐고 내년 예산에서 1조원가량 확보된다.

그는 또 “여수와 고흥 사이 섬을 잇는 연륙·연도교 건설 등 5건의 신규사업이 박람회 개최 전인 2011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예산을 집중 지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끝으로 박 지사는 “여수 박람회는 해양 환경과 해양 자원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을 국제사회에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안 남기창기자 kcnam@seoul.co.kr
2007-11-30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첫 수상스포츠체험교육장 연 동대문… 유소년 카

스탠드업 패들 등 무료 체험 진행 초등생 발굴해 카약 인재 육성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