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행주대교·구리~난지공원 70㎞ 광역 자전거도로망 구축
올해 말부터 한강변에서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은 보행자와 부딪칠 염려 없이 마음껏 속도를 낼 수 있게 될 전망이다.서울시는 2007년부터 132억원을 들여 추진해온 하남시계~행주대교와 구리시계~난지한강공원 등 총 69.94㎞ 구간의 자전거도로 겸 산책로 분리 공사를 연말까지 마무리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자전거와 보행자가 섞여 사고 우려가 제기됐던 한강변 도로가 폭 4m(왕복)의 자전거도로와 폭 2m의 산책로로 분리된다.
시는 자전거도로를 검은색의 아스팔트 콘크리트로, 산책로를 황토색 계열의 마사토 등으로 조성해 색깔과 재질로 도로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공사가 끝나면 구리와 하남까지 자전거도로가 연결돼 한강변을 둘러싼 ‘수도권 광역 자전거 도로망’이 형성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 도로와 교량신설로 서울 동서와 강남·북, 한강 지천이 이어져 직장인들의 중장거리 자전거 출퇴근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시는 다음달까지 도로가 없는 일부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신설하기로 했다.
하천둔치 공간 부족으로 도로 조성이 힘들었던 광진교 북단~구리시계(1.65㎞)와 암사취수장~하남시계(4.18㎞)에 5.83㎞ 길이의 자전거도로를 조성한다. 좁은 한강변 호안·옹벽 구간에도 도로를 만들어 연속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총 69.94㎞ 구간 중 64.11㎞는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를 분리하는 공사가, 5.83㎞는 도로신설 공사가 진행된다.
현재까지 한강공원 1차 특화사업 구간 등 총 38.3㎞에 대한 공사가 완료됐으며, 나머지 구간은 연말까지 끝낼 예정이다. 현재 공정률은 약 60%이다.
다만 성내천교, 반포천교, 욱천교, 봉원천교, 홍제천교 등 5개 한강 지천 교량(0.84㎞)의 자전거 도로 조성 공사는 내년에 마무리된다. 또 이들 교량은 철거 뒤 한강 경관에 어울리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장정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변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 시민 모두에게 편리하고 쾌적하게 변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자전거를 이용한 중장거리 출퇴근 등 녹색교통이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09-9-16 0:0: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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