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 기업 유치에 억대 포상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에 기업을 유치하려고 안간힘을 쓰면서 공이 큰 주민에게 최고 2억원의 포상금까지 내걸었다.

경기 안양시는 6일 기업 유치를 위한 주민 포상금을 최고 1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렸다고 밝혔다. 공무원에게는 최고 2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인사발령 때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포상금 지급 대상 기업은 연매출액 20억원 이상, 종업원 20명 이상의 기업이다. 또 이전한 기업에 30억원까지 특별 시설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안양시는 이런 내용의 ‘안양시 기업활동 촉진 및 유치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마련해 지난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유용철 안양시 기업유치팀장은 “안양에서 굵직한 기업들이 줄줄이 떠나면서 과거 공업도시가 베드타운으로 전락해 일자리가 줄고 세수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 유치를 위한 일반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포상금을 대폭 올렸다.”고 말했다.

지자체들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 유치가 절대적이고,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수원시는 외국인 투자 기업을 유치하는 데 공을 세운 단체와 개인, 공무원에게도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포상금 액수는 정하지 않았지만 관련 조례가 의회를 통과하면 공무원과 전문가 등 15명 이내로 구성되는 투자유치심의위원회를 통해 액수를 결정할 방침이다.

연천군도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이 인정되는 개인 또는 기업·단체에 포상금을 확대, 지급하기로 했다. 포상금은 투자액과 고용인력에 따라 500만원까지 지급되며 이전 기업에 대해서도 시설과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기업 유치에 공이 있는 도민에 대해 성과급 지급액을 최고 1억원에서 2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기업을 유치한 민간인과 공무원은 물론 기업의 투자정보를 제공해 투자가 실현된 사항에 대해서도 성과급을 준다. 경북도는 최고 1억원, 충북도는 투자액 100억원 이상 기업을 유치한 민간인과 공무원에게 1000만~2억원의 포상금을 준다.



경기도는 외국인 투자기업을 유치한 공무원과 민간인에게 투자액의 최고 0.1%를 성과급으로 지급한다.

전국종합·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1-04-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