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방선거 긴급 점검…수도권+부산 판세 출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與후보 파괴력이 관건 vs 박원순 신당 수혜

대표적인 박빙 지역이어서 이번 양자구도의 전개가 미칠 영향도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

특히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양쪽에서 ‘러브콜’을 받던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이제는 갈등없이 도지사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돼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바빠진 서울시 선관위
6·4 지방선거 ‘D-100’을 하루 앞둔 23일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선거 관련 안내문과 홍보 책자를 점검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 교육감은 4일께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결심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수도권 중 유일하게 차지한 지역이지만 김문수 경기지사의 불출마로 맨 땅에서 뛰어야 할 상황이다.

당내 후보군 가운데 지지율이 가장 높아 꾸준히 ‘차출’ 대상이었던 남경필 의원이 더욱 조명을 받게 됐다.

여기에 4선의 원유철 정병국 의원과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김영선 전 의원도 도전장을 던져 내부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부산 = 새누리당의 안방격이지만 심상치 않은 분위기도 감지된다.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무소속인 상태로 순수히 ‘개인기’로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을 앞선 상황이다. 그래도 새누리당이 결국에는 이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던 게 현실이다.

그러나 안 의원이 창당 선언 직후 오 전 장관을 만나기로 함에 따라 새누리당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 의원까지 등에 업고 출마한다면 그동안 새누리당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새누리당에 쟁쟁한 후보가 있음에도 오 전 장관 영입설도 꾸준히 나올 정도였다.

새누리당에서는 친박 핵심인 서병수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선 가운데 재선의 소장파 박민식 의원, 이명박 정부에서 주일대사를 지낸 권철현 전 의원, 친이’(친이명박)계 출신 안경률 전 의원 등이 도전하고 있다.

그러나 2012년 4·11 총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나와 ‘낙동강 벨트’가 흔들린다고 했지만 야권에서 문 후보를 제외하고는 새로운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한 게 이번에도 그대로 재연될 것이라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또 야권도 현재는 단일 후보를 내세울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오 전 장관은 그동안 무소속 단일후보가 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민주당과 안 의원 측이 통합했다고 해서 오 전 장관이 합류할지는 미지수다.

만약 오 전 장관이 합류를 결심하더라도 민주당으로 출마 의사를 밝힌 김영춘 전 의원과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과의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