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오원춘 사건’ 수원 지동, 안전마을 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주민 주도 공동체 조성 계획

경기도와 수원시가 범죄 취약 지역으로 알려진 수원시 팔달구 지동을 ‘따복(따듯하고 복된)안전마을’로 지정하고 주민 주도의 새로운 공동체 마을로 조성하기로 했다.

도는 2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수원 지동 따복안전마을 기본계획’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고 이 계획에 따라 2017년 2월까지 3단계에 걸쳐 공동체 마을 조성을 끝내겠다고 밝혔다.

1단계로 도와 수원시가 올해 말까지 주민 의견 수렴과 지역 주민 조직 및 리더 발굴, 지역 상황 분석을 통해 기본 구상을 만들게 된다. 이어 내년 7월까지 세부 지역계획과 수준·단계별 사업 추진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예정이다. 3개월 뒤 종합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이 동의하고 서약하는 주민협정을 체결하고 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말 도시계획 전문가인 배기택 박사를 총괄계획가로 임명하고 주민대표와 전문가, 도와 수원시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도시안전, 역사, 문화·예술, 복지, 도시재생, 다문화, 사회적경제, 셉테드(cepted·범죄예방환경설계) 등 8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도 구성할 예정이다. 가장 핵심인 안전마을 조성을 위해 빅데이터를 반영한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고 범죄예방환경디자인을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동은 2012년 4월 1일 오원춘이 20대 여성을 자신의 집으로 끌고 가 성폭행하려다 실패하자 살해하고 시신을 잔혹하게 훼손한 사건이 일어난 곳이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지동마을은 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지동 모델이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되는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5-08-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