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영등포, 재난위험시설물 사전조사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량·노후 건축물 등 1000곳

서울 영등포구가 다음달부터 특정관리대상시설에 대해 일제조사 한다.

구 관계자는 “특정관리대상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일제조사를 한다. 신규 관리대상시설 발굴, 기존 시설의 안전등급 재조정 및 재난위험시설 장단기 해소 계획수립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특정관리대상시설이란 재난발생의 위험이 높거나 재난 예방을 위해 계속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시설이다. 교량, 터널 등 도로시설, 준공 후 15년 이상 된 중소형 건축물, 공동주택 등이 이에 해당된다. 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특정관리대상시설은 지난해 기준 총 1068곳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특정관리대상시설 안전등급 평가 매뉴얼’에 따라 건축, 토목, 전기, 가스, 기계 등 분야별로 관리·시설 영역을 평가한다. 건축분야의 경우 ▲보, 기둥, 벽체의 변형 및 균열상태 ▲지반침하 ▲옹벽, 석축 및 담장의 균열상태 ▲누수, 철재 부식 발생 여부 등 건축물 내구성 결함 사항을 확인하게 된다. 모든 점검 내용은 재난관리업무포털(NDMS)에 등록해 관리한다.

평가 결과 안전등급이 D, E등급으로 나온 경우 공공시설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민간시설은 소유자에 정밀안전진단을 요구한다. 아울러 재난위험시설로 지정해 시설관리부서에서 월 1~2회 점검, 사고예방에 나선다. 필요 시에는 안전관리자문단, 전기·가스안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자문단을 활용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재난사고에 대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점검을 통한 예방에 있다”면서 “지속적인 관리와 점검을 통해 보다 안전한 영등포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7-08-2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