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균 강남구청장의 민원 혁신 선언
“어떤 일이든 되는 방향으로 하려 하면 순조롭게 풀리고, 안 되는 쪽으로 하려 하면 안 됩니다. 똑같은 법규나 조항이라도 공무원 자세에 따라 어떤 건 처리되고 어떤 건 처리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무슨 일이든 주민 편에서 되는 방향으로 처리하겠습니다.”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이 지난 19일 도곡정보문화도서관에서 열린 ‘민선 7기! 구청장과의 현장 데이트’에서 주민과의 소통 강화 방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
정 구청장은 주민과의 소통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기존 폐쇄적이던 구청장실을 개방, 주민들이 언제 어느 때든 구청장을 찾아와 얘기할 수 있도록 한다. ‘천명청원제’도 시행, 주민 1000명이 서명한 민원에 대해선 한 달 안에 명쾌하게 답한다. 민원중간보고제를 도입, 민원을 제기한 주민들에게 중간중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처리 과정 전반을 알린다. 정 구청장은 “지금까지 강남구민과 구청, 주민과 구청장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며 “앞으론 하실 말씀이 있으면 언제든 찾아와 말씀해 주시면 정책에 반영할 건 하고 고칠 건 고치겠다”고 했다.
정 구청장의 민원 처리 패러다임 전환은 이날 구청장과의 현장 데이트에서부터 효과가 나타났다. 참석 주민 140여명은 너 나 할 것 없이 그동안 가슴에 쌓였던 말들을 쏟아냈다. “아파트가 지은 지 31년 됐다. 배수관 파이프가 대부분 녹슬었는데, 재건축은 기약도 없다. 초과이익을 환수해 파이프라도 교체해 달라.” “강남구 재산세는 2620여억원 되는데, 서울시가 50%를 가져간다. 50%를 다 가져오긴 어렵겠지만 반이라도 가져와 강남구민들을 위해 써 달라.” “구에서 다른 자치구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주차 딱지를 많이 뗀다. 주차단속요원들의 채용 연장 여부를 딱지 발급 실적으로 판단하는데, 이걸 고쳐 달라.”
정 구청장은 “주민들 말씀은 검토하고 논의해 되는 방향으로 힘쓰겠다”고 했다. 한 주민은 “구청장이 그간 주민들 가슴에 쌓인 울분, 불만을 귀담아듣고 다독거려 주는 모습을 보고, 강남이 이젠 제대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걸 실감했다”고 했다.
2018-07-2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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