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균 강남구청장의 민원 혁신 선언
“어떤 일이든 되는 방향으로 하려 하면 순조롭게 풀리고, 안 되는 쪽으로 하려 하면 안 됩니다. 똑같은 법규나 조항이라도 공무원 자세에 따라 어떤 건 처리되고 어떤 건 처리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무슨 일이든 주민 편에서 되는 방향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이 지난 19일 도곡정보문화도서관에서 열린 ‘민선 7기! 구청장과의 현장 데이트’에서 주민과의 소통 강화 방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
정 구청장은 주민과의 소통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기존 폐쇄적이던 구청장실을 개방, 주민들이 언제 어느 때든 구청장을 찾아와 얘기할 수 있도록 한다. ‘천명청원제’도 시행, 주민 1000명이 서명한 민원에 대해선 한 달 안에 명쾌하게 답한다. 민원중간보고제를 도입, 민원을 제기한 주민들에게 중간중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처리 과정 전반을 알린다. 정 구청장은 “지금까지 강남구민과 구청, 주민과 구청장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며 “앞으론 하실 말씀이 있으면 언제든 찾아와 말씀해 주시면 정책에 반영할 건 하고 고칠 건 고치겠다”고 했다.
정 구청장의 민원 처리 패러다임 전환은 이날 구청장과의 현장 데이트에서부터 효과가 나타났다. 참석 주민 140여명은 너 나 할 것 없이 그동안 가슴에 쌓였던 말들을 쏟아냈다. “아파트가 지은 지 31년 됐다. 배수관 파이프가 대부분 녹슬었는데, 재건축은 기약도 없다. 초과이익을 환수해 파이프라도 교체해 달라.” “강남구 재산세는 2620여억원 되는데, 서울시가 50%를 가져간다. 50%를 다 가져오긴 어렵겠지만 반이라도 가져와 강남구민들을 위해 써 달라.” “구에서 다른 자치구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주차 딱지를 많이 뗀다. 주차단속요원들의 채용 연장 여부를 딱지 발급 실적으로 판단하는데, 이걸 고쳐 달라.”
정 구청장은 “주민들 말씀은 검토하고 논의해 되는 방향으로 힘쓰겠다”고 했다. 한 주민은 “구청장이 그간 주민들 가슴에 쌓인 울분, 불만을 귀담아듣고 다독거려 주는 모습을 보고, 강남이 이젠 제대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걸 실감했다”고 했다.
2018-07-2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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