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후 사망 72건 접수… 70대 이상이 86% 차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협 “의사 국시 재응시 해결 없는 의정협의체 거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반려동물도 ‘행정 고객’… 지자체들의 복지 경쟁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교통 소외지역’ 관악, 경전철 3개 노선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림·서부·난곡선 개통 땐 ‘교통 허브’로


박준희 관악구청장

서울 관악구는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경전철 사업 추진으로 고질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해 ‘교통 허브’로 도약한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동서 방향을 잇는 지하철 2호선 1개 노선만 있어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어 왔으나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경전철 사업 추진으로 교통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신림선은 여의도(샛강역)~보라매공원~신림역~서울대 앞 간 총 7.8㎞ 구간에 정거장 11곳이 들어서며 전 노선이 지하에 건설된다. 2017년 2월 공사를 시작해 현재 공정률은 65%로 2022년 5월 말 개통이 목표다.

서부선 경전철은 지난해 2월 서울시 발표에 따라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 앞까지 연장되며 기존 단절됐던 신림선과 서부선이 연계돼 추진 중이다. 총연장 17.49㎞로 은평구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서울대 정문 앞까지 17개 정거장이 들어선다. 또한 난곡선 경전철이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되면서 2022년 이전 조기 착공이 가능해졌다. 이 사업은 4.08㎞ 구간으로 난향동부터 동작구 보라매공원까지 잇는 6개 정거장을 조성한다. 촘촘한 도로교통망 구축을 위해 건설 중인 신봉터널은 남부순환로(난곡)와 강남순환도로(낙성대)를 연장하며 왕복 4차로, 연장 5.58㎞ 규모로 2023년 12월에 개통한다. 구는 신봉터널 개통과 함께 남부순환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돼 교통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경전철 3개 노선과 신봉터널이 개통되면 관악구 주민들의 교통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특히 교통환경 개선뿐 아니라 역세권 개발, 새로운 인구 유입, 벤처기업의 입주 여건 향상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09-29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환자도 가족도 마음 편한 ‘치매 안심’ 서대문

[현장 행정] 새로 연 치매센터 찾은 문석진 구청장

좁고 가파른 화곡동 까치산, 안심 골목길로

보행로·따릉이 대여소·CCTV 등 설치

서초 ‘언택트 선별진료소’ 유럽도 벤치마킹

국내 첫 ‘워킹스루’로 감염 차단 탁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