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 생활폐기물 확 줄인다…친환경 자원순환 도시 선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종량제봉투 실명제, 민간까지 확대
RFID 종량기로 음식물쓰레기 감축
다세대주택가 재활용 정거장도 확충


상도동 공동주택에 설치된 무선인식시스템(RFID) 세대별 종량기.
동작구 제공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도시요? 생활폐기물은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면 됩니다.”

서울 동작구가 생활폐기물 감량을 위해 일반폐기물과 음식쓰레기는 줄이고 재활용률은 높이기 위한 다양한 추진 전략을 세우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생활폐기물 중 소각하지 못하거나 재활용이 불가능한 쓰레기들은 수도권 매립지에 묻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는 것만이 ‘쓰레기 대란’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에 환경부는 2026년부터 수도권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금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인천시도 2025년 이후 수도권매립지 사용 중단을 선언했다. 서울시도 직매립 제로화를 목표로 ‘일반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량 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5개 각 자치구가 목표반입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내년 중 최대 10일간 일반폐기물 반입이 정지돼 쓰레기 대란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구는 우선 일반폐기물 감축을 위해선 종량제봉투 실명제 확대 추진, 다량배출사업장 폐기물 자체처리, 대형폐기물 스마트 배출·수거 시스템 ‘손쉽고 버리go’ 웹 구축 등을 통해 배출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구청 직원부터 올바른 분리배출로 폐기물을 감량하고자 시행한 종량제봉투 실명제는 올해부터 편의점, 주유소 등 민간까지 확대 추진한다.

공동주택에서 전체 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음식물쓰레기는 ‘무선인식시스템(RFID) 종량기’ 설치 확대로 대폭 감축됐다. 구는 2015년부터 RFID 종량기를 811대 설치해 운영하는데 세대별로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전자저울로 자동 계량, 버린 양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배출자 부담원칙을 적용했다. 그 결과 공동주택 음식물 쓰레기 일평균 배출량은 종량기 설치 전인 2014년 94t에서 지난해 75t으로 6년간 약 20% 줄었다. 올해 구는 약 9200만원을 투입해 공동주택 및 다세대주택에 50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다양한 재활용 사업을 통해 자원선순환 체계도 탄탄하게 구축했다. 주택가 재활용정거장 확충, 아이스팩 재사용, 커피박 퇴비화, 인공지능(AI) 재활용 회수기 네프론 운영 등의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구는 또 2016년부터 단독다세대주택 밀집지역 중 쓰레기 혼합배출과 무단투기 등이 빈번한 곳에 재활용 정거장 19곳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22곳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2025년까지 일반폐기물 10% 감량을 목표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과 자원선순환 실천으로 친환경 청결도시, 자원순환 선도도시 동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6-2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