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코로나 우울 흙 만지면 싹! 힐링 백신은 중랑 농장 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도시 농부’로 변신한 류경기 구청장


류경기(왼쪽 두 번째) 서울 중랑구청장이 지난 25일 신내동 중랑행복1농장에서 주민과 함께 무 모종을 심으며 웃고 있다.
중랑구 제공

“전체 면적의 40%가량이 녹지인 중랑구야말로 서울에서 도시농업에 최적인 곳이지요.”

지난 25일 중랑구 신내동의 중랑행복1농장을 찾은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쪼그려 앉아 빠른 속도로 무와 배추 모종을 심었다. 장화를 신고 밀짚모자까지 눌러쓴, 영락없는 농부의 차림새였다. 농장을 찾은 주민들은 각자의 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자랑하기도 하고 농사법을 공유했다.

류 구청장은 “행복농장에 오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흙을 만지게 되는 것 같다”면서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도 중랑행복농장에서 초록빛 작물로 마음을 달래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것 같아서 기쁘다”고 말했다.

중랑구는 올해를 ‘도시 농업 성숙기’로 선언하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선 중랑구는 3곳의 중랑행복농장에서 주민들에게 도시 농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신내동의 제1 농장은 3461㎡ 규모로 2019년 4월 조성됐다. 텃밭 130구좌는 물론 딸기 스마트팜과 블루베리·벼 등 체험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망우3동의 제2 농장은 지난해 4월 문을 열었다. 1844㎡ 규모로 중랑구를 대표하는 먹골청실배나무도 분양하며 배 체험농장도 운영하고 있다. 같은 망우동의 제3 농장은 6568㎡로 텃밭 210구좌가 있고 경관 작물, 조경용 수목이 심어져 있다. 또 보행로, 전망 데크, 쉼터 등을 설치해 공원식 여가 농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시 텃밭은 중랑주민이라면 누구나 1가구 당 1구좌(6.6㎡)씩 신청할 수 있다. 무작위 전산 추첨을 거쳐 당첨자가 결정되는데 경쟁률이 12대 1에 이를 정도로 인기다. 구는 분양자에게 모종과 퇴비를 제공하고, 텃밭 가꾸기에 필요한 농기구도 대여한다. 작물관리 등 재배요령 교육도 있어 농작물 키우기가 서툰 주민도 손쉽게 농부체험을 할 수 있다.

중랑구는 지난달 도시농업과를 새로 만들었다. 서울에서 두 번째다. 해당 과에서는 도시농업의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도시농업박람회 등을 준비한다. 또 도시 텃밭조성과 상자텃밭 보급, 배나무 농장 관리, 먹골청실배 브랜드 개발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류 구청장은 “자연친화도시 중랑을 만들기 위해 도시농업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면서 “도시 농업 관련 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주민이 자연 친화적인 삶을 누리고 건전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8-31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