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창원 진해구 수돗물서 깔따구 유충… 석동정수장 정수 ‘비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침전지 바닥에서 떠오른 듯
市, 세척·점검 반복해 수습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지역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진해 석동정수장과 이 정수장에서 공급된 가정 수돗물에서 잇따라 깔따구 유충이 발견돼 수돗물 정수에 비상이 걸렸다. 석동정수장은 낙동강 본포취수장 등에서 취수한 원수를 하루 5만 8000㎥ 정수해 용원 지역을 제외한 진해구 6만 5300여가구(15만 300여명)에 공급한다.

11일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0시쯤 석동정수장에서 13개 정수처리 공정 가운데 후반부 정수 과정인 활성탄여과지와 정수지에서 활동성이 없는 유충이 한 마리씩 발견됐다.

이에 따라 시는 석동정수장에서 수돗물을 공급하는 모든 지역 공급망을 대상으로 긴급 모니터링을 했다. 지난 9일 33곳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6곳에서 죽은 유충이 발견됐다. 앞서 같은 날 오전 수도시설 10곳을 검사한 결과 1곳에서 유충이 발견됐고, 가정집 2곳에서도 유충 발견 신고가 접수됐다.

시는 유충이 발견된 즉시 환경부 유충 발생 예방 및 대응 방안 매뉴얼에 따라 일곱 가지 긴급 조치를 했다. 염소 투입을 강화하고 침전 기능 강화 보조제를 추가 투입했다. 또 유충 제거를 위해 급속여과지와 활성탄여과지를 역세척하는 등 13개 정수 공정별로 강화된 세척과 점검을 반복했다.

시는 이날 급속여과지를 정밀 모니터링한 결과 더이상 유충이 발견되진 않았지만 수도관망에 남은 수돗물에서 발견될 수도 있어 반드시 끓여 먹을 것을 당부했다.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유충이 발견된 수돗물의 유해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사례는 아직 보고된 게 없다.

시는 지금까지 확인한 결과 본포취수장 원수에서 부유하는 유충알이 관찰돼 최근 30도가 넘는 높은 수온으로 인해 정수 과정에서 침전지 바닥에 가라앉았던 알이 떠올라 여과지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추정했다.

시는 석동정수장 유충 발생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10일 시의원, 환경단체, 전문가 등 10명의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조사위는 오는 23일까지 원인 규명 활동을 벌인다.

창원 강원식 기자
2022-07-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