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환자만족도 낮아, 주민 신뢰도 향상위해 노력해야”
코로나19 손실보상금 끊기면서 3개 도립의료원 모두 경영적자 커져
경북도는 올해 28개 도 산하단체를 대상으로 경북도 출자출연·보조기관 청렴도와 부패방지 시책 평가를 실시했다. 청렴도 종합평과 결과 포항, 김천의료원이 최하위 등급인 5등급을 기록했고, 안동의료원은 4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패방지시책평가의 경우는 3개 의료원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최 위원장은 3개 의료원의 청렴도 결과에 대해 질타하며, 앞으로 의료원 내부의 감사시스템을 활용해 일상감사를 확대하고, 현안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실시하는 환자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도 지역 의료원들이 예약절차 및 대기시간, 의사 진료서비스, 병원 내 환경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 위원장은 “환자 만족도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주민들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중요한 사항인 만큼 고객 응대에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응대 교육을 강화하고, 예약절차 및 병원 방문 후 사후관리 등에 최선을 다하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최 위원장은 앞으로 모든 직원이 부패 근절을 위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도민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의료원은 살아날 수 없음을 명심하고 청렴도 제고 및 환자만족도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과 함께 경영적자 개선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