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관규 시장 “지방소멸 넘는 K디즈니 순천… 젊은이들 모이는 새 희망 될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관규 전남 순천시장

“지난해 ‘우리는 정원에서 삽니다’라는 주제로 박람회에 980만명이 찾아오셨는데 올해는 완전히 새롭게 변화시켰습니다. ‘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으로 많은 사람이 우주로 꿈을 쏘아올릴 수 있는 미래적인 정원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노관규 전남 순천시장은 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완성도 높은 정원 위에 문화콘텐츠 옷을 입혀 새로운 정원을 만들어 냈다”며 “아날로그적인 정원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문화콘텐츠를 새롭게 입혀 미래를 향한 정원으로 탈바꿈한 만큼 더 자신감 있게 국민들을 초대한다”고 강조했다.

노 시장은 “어르신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정원에 우주선이 내려오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두다다쿵’ 콘텐츠, ‘유미의 세포들’ 등으로 곳곳에서 흥미를 유발해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도록 조성했다”며 “이제껏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여러 내용으로 채워 깜짝 놀랄 새로운 문화를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주는 상상 속의 공간이 아니라 과학기술 발달로 우리가 실제 눈으로 볼 수 있는 세상이어서 스페이스 허브, 스페이스 브릿지 등 우주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우주 결합은 전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것으로 누구나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로 가득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노 시장은 지난달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했던 청년들의 지방 정착을 위한 대책으로서의 문화콘텐츠 산업에 의미를 둔다. 그는 “지방에 청년을 위한 일자리가 부족해 중앙으로 몰리는 수도권 일극 체제가 여러 부작용을 일으켜 어디선가 특별한 수를 내거나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지방 도시들은 버텨 낼 재간이 없다”고 했다. 그는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단순한 관광산업이 아닌, 지역의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고민한 결과물이 정부와 함께 풀어낸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라고 설명했다.

노 시장은 “애니메이션, 웹툰 등 문화콘텐츠 산업을 키워 지역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가지 않고, 수도권에 있는 청년들도 내려와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며 “‘K디즈니 순천’을 통해 도시를 이렇게 변화시킬 수 있구나, 이렇게 해야 지역에도 고급 일자리가 생겨서 수도권에 있는 젊은이들도 오겠다고 하는 확신이 들겠구나 하게끔 보여 드리겠다”고 힘줘 말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2024-04-0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