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통조합에 따르면 우선 내년 상반기 서울∼경기, 서울∼인천 2개 노선에 대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시범사업을 벌인다.
|
|
기존 도로여건이 빼어난 천호대로 구간인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경기도 하남시 국도 43호선 산곡2교까지의 13.5㎞에 대해서는 이미 구체적인 협의가 끝나 예정대로 추진된다.
서울 지하철 5호선 화곡역과 인천시 서구 청라도 구간 24.2㎞에 대해서는 실무적인 검토를 거쳐 국고 50% 지원을 기획예산처에 요청, 심의중이다.
천호대로 BRT 전구간과 청라∼화곡 구간 가운데 화곡에서 인천시 작전지구에 이르는 1단계 구간 10.7㎞ 공사는 2008년 마무리된다.
화곡∼청라 구간에 설계비 52억원과 공사비 209억 6600만원이 투입된다. 조합은 두 노선에 대한 사업을 위해 국비와 시·도 지방비를 각각 50%씩 분담하는 방안을 세워놓았다.
전체 사업비는 화곡∼청라지구에 약 3000억원, 천호대로 구간엔 810억 7400만원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수도권 광역교통망 5개년 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신설되는 환승시설 후보로는 경기도 장암·시흥·석수, 인천 원인재, 서울 개화산역 등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교통조합은 또 광역교통시설 개편과 연계 및 확충 등을 위해 4억 6000여만원을 들여 중·장기 기본계획을 외부용역으로 마련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6월까지 40억원을 추가로 투입, 교통통계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사업을 벌인다.
자치단체간 업무이양이 안 돼 유명무실해질 우려가 높다는 보도(서울신문 8월19일자 12면)와 관련해서는 각 지역별로 조정된 조례를 신설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프랑스 등 외국에서는 광역교통계획을 위한 기구가 활성화돼 있지만 국내에서는 발족 초기단계인데다 조직체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통국이 새로 설립되는 등 애로가 있다.”고 말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05-8-22 0:0:0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