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행안부 지방재정 확충 대책…지방소비세율 5→10% 확대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화력발전稅 등 신세원 발굴 주력

‘지방재정 악화, 급한 불 먼저 꺼라.’

행정안전부가 추진 중인 지방재정 확충 대책은 크게 두 줄기로 나뉜다.

●지방세 강화에 초점

하나는 지방세 강화다.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은 취득세 감면으로 인한 세수 부족분을 메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지자체 요구대로 현재 국세인 부가가치세 5%를 재원으로 하는 지방소비세를 내년에 10%로 조기 인상하는 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당초 행안부는 지방소비세를 2013년에 10%로 인상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행안부는 이달 중 차관보를 단장으로 하는 지방재정 TF를 기재부와 함께 구성, 최대한 빨리 논의를 진행해 올해 안에 부가세법 등 관련법 개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취득세로 인한 올해 세수부족분은 2조 1000억원. 이는 올해 1분기를 제외한 금액으로 1년치로 따지면 2조 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행안부 추산에 따르면 지방소비세를 1% 늘리면 한해 5500억원의 세수가 늘어난다. 지방소비세 인상과 함께 논의 중인 지방교부세(내국세의 19.24%)는 1% 인상 때마다 1조 5000억원의 세수 확충 효과가 있다. 따라서 부족분을 메우자면 지방소비세를 최소한 5% 늘리거나 교부세를 2% 인상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지방소비세를 늘리면 자체 재원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부세 인상안은 의존재원이어서 여전히 논란거리로 남는다.

●“취득세 감면 보전? 어음받는 꼴”

취득세 감면에 따른 보전대책이 나오긴 했지만 지자체의 불만은 여전히 높다. 지자체에 따라 재정 수입 중 취·등록세 비율이 거의 절반에 이를 정도로 비중이 막대해서다. 2009년의 경우 걷힌 지방세 45조 1678억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목은 단연 취·등록세로 30.5%(13조 7753억원)에 이른다.<표 참조>

행안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부동산 안정 정책 등이 실행되면 정책 효과는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도 미치기 때문에 지방세에도 손을 댈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 광역지자체의 기획조정실장은 “내년 3월까지 본예산으로 취득세 감면분을 보전해 준다고 하지만 당장 재정상황이 열악한 지자체 입장에선 ‘현금을 내주고 어음을 받는’ 꼴”이라면서 불만을 토로한다.

●지방재정 독립 위해 신세원 발굴키로

또 다른 대책은 새로운 지방세원 발굴이다. 당장 올해 화력발전세가 신설된 게 대표적인 예다. 행안부는 이달 중 각 지자체 안 입지시설, 자원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과세대상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조세법률주의에 따라 주민 부담은 되도록 낮추는 범위에서 다양한 세원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1-05-06 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