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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수수료 카드로 낸다… 내년까지 결제방식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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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카드사와 업무협약

이제 더 이상 깜빡 돈을 안 가지고 와 주민센터 민원 창구 앞에서 낭패를 겪거나 불필요한 잔돈 때문에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행정안전부는 내년 말부터 전국 244개 시·도,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민원실 어디에서든 신용카드로 민원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도록 4일 KB국민카드, 농협은행, 비씨카드 등 10개 신용카드사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카드 수수료는 2% 수준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국세나 지방세는 카드 결제가 가능한 반면, 서울 등 93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민원수수료를 현금으로만 받아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해 왔다. 지자체들은 민원수수료 대부분이 소액인 점과 단말기 설치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난색을 드러냈었다.

민원수수료 카드 납부 방침에 따라 지자체들은 조례를 개정하고 예산을 확보해 올해 말 19곳, 내년 말 132곳에 민원수수료 카드결제 단말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2-10-0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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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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