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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기업 특선] “3년 내 세계 1위 아웃도어 브랜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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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렉스타 권동칠 대표

“2016년까지 트렉스타를 세계 1위 아웃도어 브랜드로 키우는 게 목표입니다.”

트렉스타 권동칠(58) 대표는 20일 “트렉스타는 신발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제품을 생산하는 아웃도어업체로 성장했다”면서 “연구 개발 및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더 해 나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2.2% 정도로 아직 미약하고, 지난해 세계 아웃도어 신발 브랜드 16위를 차지해 갈 길이 멀다”면서도 “제품 질이나 디자인이 세계 정상의 수준에 올라 해볼 만하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다음은 권 대표와의 일문일답.
권동칠 트렉스타 대표


→세계 유수의 등산화와 비교해서는 어떤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등산화 생산 업체들에 품질이나 디자인 면에서 뒤졌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이들 기업이 생산공장을 인건비 등의 문제로 아시아나 동유럽으로 다 옮겼다. 생산시설과 연구 개발 인력·기술 등은 오히려 우리 회사가 앞선다. 해외에서도 우리 회사 제품이 비싼 값에 판매되고 있다.

→해외 시장 개척은 어떻게 하나.

-미국과 유럽 시장은 역사가 깊은 세계적인 브랜드를 갖고 있어 진입 장벽이 높았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 투자로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전시회를 통해 매년 업계에 반향을 일으키는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브랜드 홍보 및 바이어 확보를 위해 중국 톈진공장과 독일, 유럽, 미국 등 현지에서 열리는 아웃도어 전시회에 참여하는 등 국외 출장을 자주 한다.

→타이완이 세계 신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최근 대형 바이어들이 한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 고무적이다. 올해 더 많은 주문이 들어 올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신발 제조 업체들의 생산·품질 관리, 개발 능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다. 타이완 신발 기업에 비해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어느 정도 격차가 좁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신발산업협회 회장직도 맡고 있는데 앞으로의 업계 전망은.

-지난해 1월부터 신발산업협회장을 맡고 있다. 타이완 국적인 와이와이 신발그룹의 2010년 전체 매출액이 7조 7000억원에 달하는 등 신발산업은 크나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국내 신발업계에도 중앙정부, 지자체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결코 사양산업이 아니다.

→2009년부터 국방부에 전투화도 납품하는데.

-신발을 신어 본 장병들이 착화감이 좋다고 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수익은 그리 크지 않지만 군인들에게 기업을 홍보하는 효과가 있어 만족스럽다. 전투화는 100% 국내 공장에서 생산, 납품하고 있다.

글 사진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3-01-2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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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