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 된 회현2시민아파트… ‘남산 랜드마크’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꼭 설치… 울주 관광·경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일해공원’ 명칭 변경이냐, 존치냐… 공론화 속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클럽에 ‘물뽕’ 자가검사 스티커… 서울시, 유흥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스위치백 구간 철도관광지로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계~통리에 내년 5월 개장

국내 유일의 스위치백 철로 구간이 철도 테마공간으로 조성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은 8일 스위치백 구간인 옛 영동선 도계~통리 구간(16.9㎞)을 철도관광지로 개발하는 사업을 착공한다. 철도공단과 강원랜드가 공동 출자, 설립한 하이원스위치백리조트는 영동선 이설로 폐선된 이곳에 655억원을 투입해 내년 5월 전체 개장할 계획이다.

도계~심포리역(9.2㎞)은 관광열차를 타고 스위치백을 경험할 수 있고, 심포리~통리 구간(7.7㎞)은 레일바이크가 설치된다. 심포리역에서 레일바이크를 타면 930m 구간은 줄로 당겨서 열차를 옮기던 인클라인 철도로, 추억을 되살릴 예정이다. 심포리역 주변(메인스테이션)에는 숙박 및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고속철도 시제차와 기관차 등 철도차량을 전시하는 공간도 조성한다.

이 사업을 통해 고용 135명과 부가가치 956억원을 창출, 석탄사업 사양화로 낙후된 탄광지역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철도공단은 철도부지 임대에 대한 점용료(연간 2억원)와 배당금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한편 철도공단은 착공식을 보여주기식 행사에서 탈피, 지역주민들에게 쌀과 장학금을 전달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철도개발 방식을 선언할 계획이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3-05-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