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지상 간격 띄워 위험 축소
엔클로징 공법은 30년 전 설계된 기존 철탑을 다른 장소로 옮기지 않고 제자리에서 보강공사를 통해 현재 지상 10m가량 높이의 송전선을 20m로 끌어올리는 신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 지상으로부터 너무 낮게 설치돼 각종 위험에 노출된 송전선로에 대한 민원을 해소하고 막대한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한전 광주전남본부는 16일 최근 이 공법을 적용해 345㎸ 규모의 광양변전소~여수 화력발전소 1.1㎞ 구간의 철탑을 높여 송전선을 기존 지상 10m에서 20m로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이 공법은 기존 철탑 기단부에 기초 보강 공사를 한 뒤 철탑에서 양쪽으로 펼쳐진 기존 구조물(암)을 철거하고 이보다 높은 곳에 새 구조물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때 전류 흐름이 중단되지 않으며 기단부 공사에 따른 추가 공간도 필요치 않아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이 공법은 용지비, 전선비, 철탑 신규 자재 등이 거의 안 들고 설비 보강 정도의 수준에서 공사할 수 있어 예산이 대폭 줄었다”며 “특히 최근 ‘밀양 사태’처럼 송전선로 신설 또는 보강과 관련된 민원이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도 큰 이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광주·전남지역 노후 철탑 가운데 30여년 전에 설계돼 송전선 높이가 10m에 불과한 410기에 이 공법을 적용할 때 연간 188억원, 전국으로 확대할 경우 579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전은 밝혔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4-10-17 2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