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비용 1200억 부담” 최연혜 사장 “부채 줄일 것”
코레일의 KTX 열차 역방향 좌석 개선 계획이 전면 보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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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
경부고속철도 개통 당시 프랑스 알톰스사로부터 들여온 열차 등 초기 투입 차량의 좌석은 특실 등을 뺀 일반칸의 경우 고정석이라서 방향을 조정할 수 없게 설계됐다. 코레일은 열차의 대수선 시기인 올해부터 점차적으로 역방향 좌석을 달리는 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할 방침이었지만, 최근 비용 문제를 들어 이 같은 계획을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비용 뿐만 아니라 순방향 조정이 가능한 좌석으로 바꾸면 전체 좌석수도 줄어든다.
역방향 좌석 개선이 필요한 열차는 46편성(1편성 20량)이며, 1편당 역방향 좌석은 전체 좌석(935석)의 43.2%에 해당하는 404석이다. 역방향 개선 대상 좌석은 모두 1만 8540석에 이른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400%대에 이르는 부채비율을 200%대로 줄여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공항철도 지분매각을 상반기에 마치고 서울역 북부와 성북역 개발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유라시아 실크로드 친선특급’을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운영 중에 있으며 3월 초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는 5월에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DJ) 회의에 회원국인 북한도 초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01-2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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