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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37% “전문성·지원 부족”

청년 실업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학교수들은 ‘진로지도에 필요한 전문성 제고를 위한 학교의 지원이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은 4년제 대학교수 200명을 상대로 학생 진로지도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5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교수가 수행하는 학생 진로상담의 종류는 진로상담(93.0%), 생활상담(79.0%)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취업처 발굴 및 연계(39.0%), 인턴십 등 취업 관련 실습 지도(33.0%), 취업교과목 운영(20.5%)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로 상담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상담 시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로는 업무 과다로 인한 시간부족(35.5%)이 가장 많았고 진로지도 정보 및 전문성 부족(24.0%)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학생들의 의지와 역량 부족(20.5%), 행정적·재정적 지원 부족(13.0%)도 상담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었다.

교수들은 학생들을 진로지도하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비용 및 예산 지원(29.4%), 자료 및 교육 제공(27.7%)을 꼽았다. 이어 주기적인 최신 정보 제공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컨설팅 제공 등을 대학에서 지원해 주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장서영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학생의 진로 설계와 취업 준비 과정에서 교수의 적절한 조언과 전문적인 상담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학생 진로지도의 전문성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3-0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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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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