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2 메르스 막자” 팔 걷은 의료계…총리 산하 민관합동위 구성 등 촉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료계가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기 위한 국무총리 산하 민관합동위원회 구성과 중장기 감염병 예방관리종합계획의 추진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14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 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 예방 관리를 위해 외양간부터 고쳐야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협과 대한의학회는 국무총리 산하에 이른바 ‘국가감염병 예방관리 선진화위원회’(가칭)를 만들어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교육부, 국민안전처 등 관계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최재욱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장은 “올해부터 준비해 2020년까지 1차 종합계획을 세우고 5년 단위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단체는 향후 정부가 추진해야 할 ‘국가감염병 예방관리 선진화 중장기 계획(안)’에서 ▲‘감염병관리기금’(가칭) 신설 ▲응급실 의료체계 개선 ▲의료기관의 자율적 예방 관리 활동 강화 ▲전문인력 확충 등도 제안했다. 최 소장은 “감염 관리 인프라 및 신종 감염병과 관련한 연구·개발 확대를 위한 기금의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15-07-1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