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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2억 쏟아부은 인천 경인항… 2만t급 선박 입·출항 실적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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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물동량이 예측량의 7.6%

인천 경인항이 최대 2만t급 선박의 입·출항을 위해 준설 공사 등을 했으나, 개장 3년째 대형 선박의 입·출항이 전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19일 인천·포항지방해양수산청을 상대로 2012년 이후의 업무 전반에 대해 감사한 결과 10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특히 인천해수청의 경우 782억원을 들여 ‘경인 아라뱃길 접근항로 및 항만 부지 호안 건설공사’ 계획에 따라 2012년 5월 경인항을 개장했으나, 실적이 당초 계획에 크게 못 미쳐 예산을 낭비했다.

경인항은 2만t급 대형 선박까지 입·출항할 수 있도록 여유 수심을 ‘기본수준면(DL) 기준 해심 8m짜리’에 맞춰 주항로를 준설했다. DL이란 간조(干潮) 때 평균 해수면 높이로, DL 기준 해심이 깊을수록 대형 선박이 자유롭게 통항할 수 있다. 경인항은 레저보트와 요트 등이 다니는 DL 기준 해심 4m짜리 보조항로도 조성했다.

하지만 지난 3년간의 물동량은 처음 예측한 2039만t의 7.6%인 155만t에 불과했다. 특히 2만t급 선박은 입·출항 실적이 전혀 없었다. 경인항을 가장 많이 이용한 선박은 어선 수준의 1000t 미만 소형으로, 모두 191척이 드나들었을 뿐이다.

아울러 경인항은 기존 인천항보다 접근항로에 있는 모래의 퇴적 속도가 10배 이상 높은데도 항만 공사가 강행됨으로써 매년 준설에만 11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그럼에도 인천해수청은 기존 계획안 그대로 추가 예산이 투입되는 올해 하반기 공사의 발주 계획을 세웠다.

감사원 측은 경인항의 물동량, 항로의 퇴적 속도, 준설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한 수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인천해수청에 통보했다.

김경운 전문기자 kkwoon@seoul.co.kr
2015-08-2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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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