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과제 30개 통합·조정·폐지, 업무 협력 강화… 예산 절감 효과
동대문구는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24일까지 40여일 동안 30여개 행정 사무를 조정해 업무 효율성과 주민 민원 편의를 높였다고 7일 밝혔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통합 분야 3개 ▲조정 분야 4개 ▲폐지·개선 분야 14개 ▲협력 분야 9개다. 구 관계자는 “이번에 다이어트 된 30개 행정 과제는 이달부터 바로 적용된다”면서 “다만 조직 개편이 필요한 과제는 자치법규 개정 단계를 오는 7월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먼저 업무 통합의 경우 각각 다른 곳에 있던 체력단련실과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하나의 공간으로 통합했다. 안전담당관과 복지정책과에서 하던 사회복무요원 관리는 안전담당관으로 일원화했다.
사무 조정은 감사담당관에서 추진하던 성과 관리 사무를 기획예산과로 넘겨 업무 계획과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건설관리과 국·공유재산 관리를 재무과로 이관했고, 부동산정보과에서 추진하던 건축물대장 정리 사무를 건축과에서 맡도록 하는 등 행정절차를 간소화했다. 사무 폐지·개선 분야에서는 착한 가격 업소 선정 시 선정 기준을 세분화하고 위생 수준과 식품 안전 항목을 추가해 물가 안정 및 먹거리 안전성 확보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도록 사무를 개선했다.
부서 간 칸막이로 인해 발생하는 비능률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 생활과 밀접한 9개 행정사무에 대한 ‘업무협력도’ 평가를 한다. 여러 부서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업무협력도 우수 부서에 대해서는 12월 최종 평가를 거쳐 시상할 계획이다.
유덕열 구청장은 “불필요하고 중복된 업무를 통폐합하고 업무 협력을 강화해 주민에게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행정 다이어트로 빠르게 변하는 주민 요구와 행정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6-03-0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