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눌수록 커지는 금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이 옷 기부하면 포인트로 적립…공유기업 키플서 책·장난감 교환

‘아이, 속상해. 몇 번 입지도 않았는데 벌써 작아졌네. 아까워라.’

어린 자녀를 키우는 주부들은 몇 번 입지 않았는데 작아진 자녀 옷을 보며 안타까워했던 기억이 다들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작아진 자녀 옷은 대부분 의류 재활용함으로 들어가기 일쑤다. 서울 금천구는 29일 작아진 자녀 옷을 기부하면 포인트로 바꿔 주는 나눔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내 아이가 소중하게 입던 옷이 재활용함을 거쳐 후진국으로 팔려 나가지 않아도 된다.

구는 서울시 지정 공유기업인 ‘키플’과 손잡고 ‘아이 옷 공유 사업’을 시작한다. 아이 옷 공유 사업은 아이들의 작아진 옷을 어린이집 등을 통해 나눠 가계의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나눔과 공유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일이다.

작아진 자녀 옷을 어린이집에 보내면 공유기업 키플에서 모인 옷을 수거해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를 통과한 옷에 대해서는 평가 금액의 70%를 부모에게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부모들은 적립된 포인트로 키플 홈페이지(www.kiple.net)에서 아이에게 필요한 옷이나 장난감, 책 등으로 바꿀 수 있다.

개별적으로 아이 옷 공유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은 택배를 통해 공유기업 키플로 직접 보내면 된다. 키플 홈페이지에 최초 회원 가입을 하면 2000점(2000원)의 키플머니가 제공된다. 추천 회원 칸에 금천구 고유 번호인 ‘31827’를 입력하면 키플머니 5000점(50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고문규 여성보육과장은 “몇 번 입지 않은 깨끗한 옷을 버리지 않고 이웃과 서로 공유한다면 가계에 도움이 되고,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다양한 공유 사업으로 ‘나눔 도시 금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6-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