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주 민원 분석해 보니
요일별로는 금요일 다소 많고휴일은 토요 오전 7~9시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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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자치부는 9일 지난 5년간 경기 광주시의 야간과 휴일에 발생한 당직민원을 분석한 내용을 밝혔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야간과 휴일 공무원 당직운영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국민의 민원처리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행자부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야간과 휴일에 접수된 민원을 대중교통, 가로등, 소음 등 24개 유형으로 분류했다. 그 결과 평일 야간에는 가로등과 버스 증차, 운행시간 조정 등 교통민원이 가장 많았다. 요일별 민원 건수는 비슷했지만 금요일 야간에 제기된 민원이 다른 요일보다 조금 많았다. 휴일에는 토요일과 일요일 가운데 토요일 오전에 민원 제기가 집중됐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의 당직근무 개선과 민원 해결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전국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토요일 오전에는 공사장 소음에 대한 민원이 많이 제기됨에 따라 구청 등에서 과도한 소음이 발생하는 공사는 휴일 오후에 진행하도록 미리 지도할 수 있다.
광주시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야간 시간대와 휴일에는 현장 확인이 필요하거나 긴급한 민원은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현장기동반을 확대 운영한다. 또 휴일 새벽의 소음민원처럼 같은 시간대에 반복되는 민원은 담당자를 당직 근무자로 배치해 전문적인 민원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01-1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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