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년 반 동안 도로변 곳곳에 2180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구로구, 자치구 최초 자율방범대 순찰차량 직접 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서구, 질척거리던 흙길이 누구나 다니고 싶은 정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랑, 공공·민간 손잡고 방문진료 체계 구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평·하남·광주 단체장 “양평고속도 사업 재개돼야”…공동 입장 발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방세환(왼쪽 첫번째) 광주시장과 전진선(가운데) 양평군수, 이현재 (왼쪽 세번째)하남시장이 10일 오후 하남시청 상황실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개를 위한 공동 입장문에 서명을 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하남시 제공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와 관련 사업 재추진을 위해 경기 광주시와 하남시, 양평군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방세환 광주시장과 이현재 하남시장, 전진선 양평군수는 10일 오후 하남시청 상황실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개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입장문에 ▲3개 지자체가 주민의 뜻을 모아 강하IC를 포함한 고속도로 건설에 공동 노력할 것 ▲중첩규제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교통편익 증진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 재개에 노력할 것 ▲교산신도시 교통대책을 위해 고속도로의 ‘선 교통·후 입주’ 목표를 이행에 협조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전 양평군수는 “양평지역의 문제로 하남과 광주를 거쳐 오는 고속도로 사업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게돼 유감스럽다”며 “동부지역의 균형 발전과 인근 여주와 홍천지역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고속도로 개통에 함께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하남시장은 “200만평 규모의 교산신도시 핵심 교통대책이 이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이미 국토부와 LH 등에 이미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며 “신도시에 대해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국토부에서도 밝혀왔기 때문에 도로 건설에 차질을 빚는다면 신도시 자체가 위협을 받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방 광주시장은 “광주시는 규제가 많고 교통 인프라도 저조해 이번 고속도로 개통에 대한 주민 기대가 상당했다”며 “이렇게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유감스럽고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분산 효과나 시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관한 질문에 전 양평군수는 “지역 단체장이 유력인사의 땅을 파악해서 종류(지목)를 이해하고 그런 것은 있을 수도 없다”라고 고개를 저었다.

방 광주시장은 “경기 동부권은 팔당 상수원으로 인해 규제 일변도인데 이런 것까지 정쟁화가 됐다는 것이 지자체장으로서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강동, 저스피스재단과 문화예술 발전 협약

강동중앙도서관 30일 개관 기념 마음건강·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금천, 14일 광복 80돌·개청 30돌 기념행사 개

순국선열 희생 기리고 독립 경축 다양한 세대 500명 ‘대화합’ 다져

주민 제안 생활문화센터 지은 영등포[현장 행정]

최호권 구청장 ‘도림 센터’ 개관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