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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갈등 선제적 중재… 중구 복지 ‘레벨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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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방’ 운영, 2~3개월 대화 주선
33건 접수… 16건 상담·조정 마쳐


김길성 중구청장
서울 중구가 서울 자치구 최초로 ‘갈등소통방‘을 만들어 주민 간 갈등을 중재하고 있다. 구는 대립과 반목을 겪은 주민들을 만나 2~3개월에 걸쳐 대화를 주선하고 조정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총 33건의 사례를 접수, 이 중 16건에 대한 상담 및 조정을 마쳤다. 이중 층간소음이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도 누수 7건, 반려동물 문제 3건, 흡연 문제 3건 등으로 나타났다.

갈등을 푸는 과정에서 구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활용된다.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방문한 곳에서 가정 폭력을 당하는 주민을 보호한 사례도 있다. 구는 동주민센터, 복지팀과 협조해 피해자가 임시로 머무를 수 있는 집을 찾아줬다. 이웃의 반려견이 심하게 짖어 불편을 겪은 사례를 다루면서 구의 ‘찾아가는 반려동물 행정 교정 프로그램’을 안내했다.

이렇게 해서 이웃끼리 갈등이 조정되면 ‘이웃행복다짐서’를 작성한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서로 양보와 배려를 이어간다는 다짐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구는 갈등관리심의위원회와 마을갈등조정지원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개인의 힘으로 풀 수 없는 해묵은 갈등을 구의 중재를 받아 일상에 행복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3-07-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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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