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25일(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2025년 제2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서울·경기·인천·강원 지역 소상공인연합회 광역지회 회장 및 기초 지부장, 해당지역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한국외식업중앙회 및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전국 소상공인연합회 지회장 등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첫 정책협의회에 이어, 각 지역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소상공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정책협의회 첫 순서로는, 「2025년 소상공인 분야 주요정책」을 중기부에서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비용경감 및 경영안정을 위한 플랫폼 수수료 인하·배달·택배비·정책자금·스마트상점 등 지원,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환급 지원 및 미리온 동행축제 개최, 소상공인 재기 및 도약을 위한 희망리턴패키지 및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지원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 지도기반 상권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365(소상공인 빅데이터 경영지원 플랫폼) 시스템에 대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의 시연에 이어, 오영주 장관 주재로 지역의 소상공인 업계 애로와 건의사항 등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한 소상공인연합회 지회장 등은 정책자금 요건 완화, 소상공인 365 홍보 확대, 소비촉진 운동 활성화 등 건의사항을 가감 없이 전달했다. 지역별 애로·건의사항에 대해서는 내부검토 및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정책 이행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수도권 및 강원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책협의회에 이어, 향후에는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및 제주 등 권역단위로 소상공인들을 만나 소상공인의 애로를 현장 밀착형으로 해결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오영주 장관은 "올해도 소상공인 정책의 출발점이 현장의 목소리임에는 변함이 없다"라면서,
"소공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등 거시적인 주제 중심으로 진행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지역의 소상공인들을 순차적으로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좀 더 깊게 청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오영주 장관은 수원 행궁동의 글로컬 상권 창출 현장을 방문하였다. 행리단길, 공방거리, 통닭거리, 전통시장 등 행궁동 일대 상권의 로컬크리에이터, 상인 등이 행궁동을 글로벌 상권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권이다.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개요> | ||
·(개념) 국내외 관계인구*가 찾아오는 명품 상권을 만들기 위해 상권기획 역량을 갖춘 로컬 크리에이터 중심의 민간 주도 지역활력 프로젝트('24~) * 특정 지역에 완전히 이주·정착하지는 않았지만 정기·비정기적으로 지역을 방문하며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 ·('24년 선정지 및 대표기업) 수원시-공존공간, 전주시-크립톤, 통영시-로컬스티치 |
이날 참석한 수원의 글로컬 상권 창출팀(대표기업 : 공존공간)은 행궁동 내 분절되어 있던 상권을 체험(체류) 공간, 회유공간(문화자원), 집객공간 등으로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 (체류공간)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독립적 경험공간/ (회유공간) 보행의 즐거움을 주는 공간/ (집객공간) 소비중심의 상업공간
그 결과 작년 한 해에만 17개의 로컬브랜드를 발굴 및 육성하였고, 장인학교, 동네상권컨설팅, 로컬페스타 및 글로컬 상권 네트워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로컬콘텐츠 시티 행궁동'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였다.
오영주 장관은 "로컬 크리에이터들은 지역과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면서 소상공인들을 경쟁력있는 브랜드로, 지역상권은 매력적인 골목상권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면서,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은 그동안 그 누구도 창출하지 못했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의 기업, 장소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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